[출처=한국도로공사]

 


설 연휴 마지막 날인 30일 막바지 귀경행렬로 전국 고속도로 곳곳에 차량 정체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후2시30분 현재 전국 고속도로에서 정체·서행 중인 구간은 179.5㎞로 집계됐다.

경부고속도로 서울방향은 신탄진나들목에서 청주나들목까지 23.4㎞구간에서 차량이 정체되고 있다. 부산방향은 장원나들목에서 반포나들목까지 1.0㎞구간과 남이분기점에서 청주분기점까지 2.6㎞구간 등 3.6㎞구간에서 가다서다를 반복하고 있다.

서해안 고속도로 서울방향은 송악나들목-행담도휴게소 2.7㎞구간과 일직분기점-금천나들목 3.8㎞ 구간 등 총 6.5㎞구간에서 차량이 거북이걸음을 하고 있다.

중부고속도로 하남방향은 음성휴게소에서 일죽나들목까지 8.3㎞구간에서 차량이 정체돼있으며, 중부내륙고속도로는 선산나들목-상주터널남단, 충주분기점-여주분기점 등 총 34.2㎞ 구간에서 차량이 제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영동고속도로 인천방향은 면온나들목-새말나들목, 대관령나들목-진부나들목 등 총 46.6㎞ 구간에서 정체가 극심하다.

이날 오후3시 요금소 출발 기준 예상소요시간은 △부산-서울 5시간, △울산-서울까지 5시간2분, △광주-서울 4시간, △대구-서울 4시간11분, △대전-서울 2시간40분, △강릉-서울 2시간50분 등이다.

한국도로공사 측은 "현재까지 전국 고속도로를 이용한 차량은 약 140만대로 집계되며, 이날 하루 동안 총 335만대의 차량이 전국의 고속도로를 이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공사 관계자는 "귀경객 대부분이 전날 올라왔을 것을 보이고 평소 주말 수준의 교통 정체"라며 "정오에서 오후 1시쯤 절정에 이르고, 오후 5시쯤 풀리기 시작해 오후8시 이전에 완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