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들이 전기차를 가장 현실적인 미래형 친환경차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고성능 슈퍼카를 위주로 생산하고 있는 페라리와 포르쉐조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 등의 전기차에 관심을 보일 정도다.   

국내서도 최근 환경부가 전기차 보급확대를 위해 급속충전기 확충계획과 지자체별 구매보조금 지원 등 다양한 대책을 내놓고 있다. 23일 환경부는 올해 '전기차 구매 보조금'으로 국고 1400만원, 지방비 300만∼1200만원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업계에선 전기차 보급확대를 위해 충전시설 등 인프라부터 갖추는 것이 우선이라고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다.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지역에선 소비자들이 보조금을 아무리 많이 줘봐야 무용지물일 수 있기 때문이다. 

현실은 냉정하다. 국내 전기차는 이제 1만대를 넘어섰으며, 이는 전체 차량대수의 0.05%에 머물고 있는 수준이다. 또한 전기차의 절반 이상이 제주도에 집중된 있다는 점은 아직도 갈길이 먼 국내 전기차시장의 현주소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전문가들은 전기차 보급이 더딘 이유에 대해 우선 소비자들이 전기를 충전할 수 있는 인프라가 충분히 보급되지 않아 불편을 겪을 수 밖에 없는 현실을 가장 큰 걸림돌로 보고 있다. 소비자들로선 보조금을 지원받아 전기차를 비교적 저렴하게 구입한다해도 실생활에서 운행하려면 충전네트워크와 충전시간 등을 고려하지 않을수 없다.  

일예로 과거 LPG 자동차가 처음 국내에 보급됐을 때만 해도 충분한 가스충전소가 없어 많은 운전자가 큰 불편을 겪었고, 보급도 원활하지 않았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현재 LPG 인프라가 갖춰지자 LPG차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렌터카 업체들은 규제에 막혀 LPG를 구입할 수 없는 일반인들에게 장기렌트 형식으로 LPG차를 대여 후 판매까지 하고 있다. 

현재로선 제주도와 서울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전기차를 구매하고 싶어도 시, 군 자체에 충전소가 없기 때문에 보급확대를 크게 기대할수가 없는 실정이다. 단순 보여주기식 보조금 확대보다는 인프라 확충에 더 예산을 투입하고 지원을 늘려야 소비자들도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정부는 보조금과 세금을 얼마나 더 지원하고 경감한다는 대책보다 어느 지역에 충전소 얼마만큼 늘렸다라는 소식을 더 먼저 내놨으면 한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