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6개국 13명…지원방안 강구해야"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우원식(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가습기살균제 외국인 피해접수 현황 [출처=환경보견시민센터]

 

가습기살균제 사태로 목숨을 잃거나 피해를 입은 사람들 중 국내에 체류중인 외국인이 13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20일 공식 피해접수 기관인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국회 우원식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1월말 기준 총 5226명이 가습기살균제로 인해 사망 또는 건강피해를 입었다고 신고했다.

이중 13명(0.25%)이 6개 국가 국적의 외국인으로 분석됐다. 국적은 중국 5명, 미국 3명, 캐나다 2명과 일본·대만·말레이시아 각 1명이다. 
 
환경보건시민센터와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는 성명서를 통해 이들 외국인들이 가습기살균제를 사용하게 된 배경과 사용제품, 사용기간 그리고 피해내용 등에 대한 자세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가습기살균제 사용자와 피해자가 워낙 많고 국내 거주 외국인들도 피해범주에 포함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며 "특히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많이 사용된 만큼 외국인 피해신고자들이 한국인과 결혼한 다문화가정의 피해자일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번에 접수된 사례들 모두 지난해와 올해에 걸쳐 신고돼 아직 정부조사 및 판정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사태 초기인 2011년말부터 2014년까지 접수된 1~2차 피해접수에서는 외국인 피해신고가 없었다. 

지난해 접수된 3차 접수에서 광주, 경기지역의 미국인 2명이, 올해 진행중인 4차 접수에서 중국인 5명, 캐나다인 2명, 미국·일본·대만·말레이시아 각 1명씩 모두 11명이 피해 신고를 접수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에 접수된 피해 사례를 보면 한 미국인 남성은 한국인 여성과 결혼해 지방에서 외국어강사로 근무하며 10년 이상 국내에 체류중인 다문화가정의 가장이었다. 그는 기침을 심하게 하며 천식을 앓고 있었고, 직장에서 옥시 가습기살균제를 수년간 사용했다고 전했다.
 
센터 관계자는 "국내거주 외국인들의 경우 언어 등의 어려움으로 정보전달에 한계가 있을 수 있는 만큼 외교부, 고용노동부, 지자체 등 외국인 관련 기관 차원에서 관련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며 "외국인 거주자들에게 가습기살균제 사용 경험 여부와 건강피해에 대해 알리고 내국인과 같은 절차로 지원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까지 신고된 피해자는 전체 사용자와 잠재적 피해자에 비해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며 "정부는 신고해오는 사례만 접수받는 소극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피해자를 찾는 전문기관을 설치해 피해자를 찾아내는 적극적인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