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담화 발표 장면[JTBC 캡처]

 


정의당 이정미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적인 하야를 촉구했다.

이 의원은 4일 '박근혜 대통령 담화에 관한 입장' 발표를 통해 "대통령의 담화는 어떻게든 대통령만은 유지해야 겠다는 권력욕만이 남았음을 드러내는 담화문"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대통령 자신이 수사의 대상이면서도 모든 것을 최순실에게 떠 넘겼다. 비겁하고 비열한 것만이 아니라 수사의 가이드라인까지 정한 것"이라며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라 구체적 내용을 말할 수 없다는 것은 기소 중인 피의자들이 국회 증언을 거부할 때와 똑같은 태도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대통령이 진실을 규명하고 수사를 받는 데  제대로 협조할 것이라 누가 믿을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이 의원은 "이번 사태는 한 개인의 잘못이 아니라 대통령을 정점으로 한 헌정파괴행위"라며 "수없이 많은 보도와 증언들이 대통령이 최순실의 이권개입을 지시하고 지원했다고 하고 있다. 순수한 마음으로 기업들이 대통령을 도왔다고 믿는 국민은 단 한사람도 없다"며 이미 이권과 불법적 편의가 오고 간 것이 드러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대통령이 직접 기업 총수들을 만나 재단에 모금을 할 것을 요청했다는 보도와 관련 "민주화 이후 처음으로 대통령이 임기를 마치고 감옥에 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지금 대통령 자신의 수치심이 문제가 아니다. 국민들의 수치심은 하늘에 닿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무엇보다 대통령은 끝까지 국정에 있어 모든 권한을 가져 가겠다고 선언했다. 책임총리니 뭐니 하며 떠돌던 말들이 전부 사기극이며, 김병준 총리는 방탄총리라는 것이 입증된 순간이다. 대통령은 이 엄청난 파국을 일으켰으면서도 감히 권력은 여전히 내 것이라고 주장할 수 있느냐"고 분개했다.

이 의원은 계속해 "이것은 민주주의와 국민에 대한 능멸이고 조롱이다. 단 하루도 국정을 수행하지 말라는 목소리가 들리지 않느냐"고 수위를 높였다. 

그는 "총리와 비서실장을 새로 임명하고, 야당 대표와 시민 사회 원로를 만난다 해도 무너진 대통령 권력의 정통성은 회복되지 않는다. 민주헌정질서의 회복은 대통령의 하야와 헌법에 따라 새 정부를 구성하는 것 이외의 다른 길은 없다"며 대통령직 사퇴를 촉구했다. 

이 의원은 "국민에게 사죄한다는 말이 진심이라면 대통령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마지막 직무"라며 "반드시 박 대통령 하야를 쟁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quqdas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