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희생자지원센터 설문, 불법조업 단속 피해도 심각...4일 토론회

[출처=하태경 의원실]

 

국민 2명 중 1명은 해경에 대해 독립적인 지위를 갖춰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공익희생자지원센터에 따르면, 국민들 대상 설문조사 결과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해경의 조직변경이 부적절하다고 답한 비율이 52.8% 달했다.

언론의 반응 또한 적절하지 못했다는 비율이 45.9%로 나타났다. 국민 2명 중 1명꼴로 해경이 독립적인 조직구조를 갖춰야 한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센터는 지난 8월 전국 주요 소속 해양경찰관을 1434명을 대상으로 근무실태 조사도 실시했다. 

응답자의 68.3%가 불법조업 단속을 하면서 정신적 피해와 상해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불법조업 단속에 필요한 장비가 잘 구비돼 있다고 답한 비율은 33.3%에 그쳤으며, 안전보호장구 등이 체형에 맞지 않아 실효성을 발휘하지 못 한다는 응답도 있었다. 

공익희생자지원센터는 이번 설문 결과와 관련한 세미나를 하태경 의원 후원으로 4일 국회의원회관 제3간담회의실에서 열었다고 밝혔다. 

 '해양경찰관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토론회'는 511명의 국민과 해양경찰관 143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해양경찰관의 근무환경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토론회는 노호래 군산대학교 해양경찰학과 교수, 이재교 세종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교수, 시민참여로 권영일 새희망 협동조합 관리부장이 참여했으며, 해양경비안전본부에서도 토론자로 참여했다.

발제를 맡은 양순철 지원센터 대표는 "해상에서 (육상) 경찰과 소방이 하는 모든 역할을 종합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대한민국 해양경찰들에 대한 관심이 너무 저조하다"며 "불법조업 등의 과정에서 생명을 담보로 하는 해양경찰관들의 안전을 지켜줄 장치 마련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quqdas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