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7대자연경관으로 선정된 제주도가 수백억 전화 투표비 미지급으로 경관 선정 결과가 번복될지도 모른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용범 의원(민주당)은 12일 문화관광위원회 소관 새해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관제동원 전화투표수가 1억건으로 전화비만 200억원을 넘긴 상태"라며 "이 요금을 어떻게 납입할 계획이냐"고 추궁했다.

뉴세븐원더스(N7W) 재단의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과 관련해 유료 전화 투표가 당락을 좌우한다는 논란은 전부터 있었지만 구체적인 금액이 제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의원은 "N7W 재단에 7대경관 투표 요금이 납부되지 않았다"며 "만일 재단 측에 전화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최종선정이 안 되는 것이냐"고 따졌다.

이와 관련 강성후 세계자연유산단장은 "전화비 납부를 완료해야 최종 선정된다"면서 "재단은 돈이 안 들어오면 유효투표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제주도가 올해 추경예산으로 확보한 공공전화료는 30억원이다. 하지만 도마에 오른 200억원을 납부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김 의원은 이어 "투표요금이 200억원밖에 되지 않겠느냐"며 정확한 요금 공개를 요구했으나 공영민 도 지식경제국장은 "정확한 요금은 KT와 협의를 거치겠다"면서 말끝을 흐렸다.

자발적이란 명목 하에 민간 및 관에서 '투표기탁금'을 거둬들인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강제 모금이라는 비판이 터져나왔다.

장동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도내 (부녀회·노인회 등) 여러 곳의 자생단체로부터 강제적으로 기탁금 모금활동이 이뤄졌다는 제보가 쏟아졌다"며 "강압적으로 하다보니 곳곳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나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이라는 국가적 희소식이 200억이란 '국제 사기'의 희생양으로 전락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에 대한 해명 요구에 제주도청은 명확한 답변을 내지 않고 있어 논란이 장기화 될 조짐이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11월 브라질 아마존, 베트남 하롱베이, 아르헨티나 이과수 폭포, 인도네시아 코모도, 필리핀 푸에르토 프린세사 지하강 및 남아공 테이블 산과 함께 세계7대자연경관으로 선정됐다.

신준섭 기자 sman321@eco-tv.co.kr

[관련기사]
제주 해냈다…세계 7대 자연경관 '우뚝'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