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애 의원 "불법 저지른 공무원 364명...어느 누구도 사과 안해"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이 폐기물 처리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2007년 출범시킨 '올바로(Allbaro)' 시스템의 관리감독이 제대로 안돼 약 400만건의 공인인증서 불법 유출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한정애 의원은 4일 열린 한국환경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현재 공공부문에서 발생한 대규모 불법 사태는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환경부와 환경공단의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환경공단의 올바로시스템 집행 실태는 국무조정실 부패척결추진단이 2015년 후반 지방자치단체를 감사하던 중 기관명으로 발급된 올바로시스템 공인인증서가 복사된 사실을 발견하고 전반적인 점검에 나서면서 수면에 드러났다.

국무조정실은 2012년부터 2015년 6월까지 9만7755곳의 공공 공사현장에서 담당 공무원이 공인인증서를 폐기물 업체에 넘겨주고 올바로시스템에 대신 입력하도록 해 예산이 부정지급된 혐의를 적발했다.

원칙적으로는 담당 공무원이 폐기물의 물량, 성상 등을 확인해 시스템에 입력하도록 돼 있다.

건설폐기물 배출 시 인계서를 작성해야 하나, 업무편의 상 처리업체에 공인인증서를 넘겨주고 대행입력 토록 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금품제공 등 추가적인 불법행위도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무조정실은 지난해 9월 관련 공사현장 9만7755곳 중 폐기물 배출물량, 사업규모 등을 고려해 철도건설, 도청이전, 택지개발 등 주요사업을 중심으로 192개 공사현장의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조사 결과 위법행위가 적발된 공무원·공공기관 직원 등 혐의가 큰 36명과 폐기물업체 25곳, 감리업체 5곳 등을 수사의뢰하고, 2차 조사에서 적발된 328명은 소속부처 및 기관에서 조사 후 징계토록 했다. 

해당 사안은 국무조정실 감사와 별개로 송파경찰서에서 수사중에 있다.

현재 환경부 및 산하기관 중 올바로시스템 공인인증서 유출이 의심되는 사업은 199개로 환경부는 해당 공공기관에 자체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이달 30일까지 국회에 보고하기로 했다.

한정애 의원은 "환경공단이 국무조정실과 송파경찰서에 넘겨준 인계내역(기초데이터 2012~2015)만 살펴보아도 공인인증서가 불법 사용되고 있었음을 쉽게 유추할 수 있었다"며 공단의 관리감독 태만을 질타했다.

폐기물 적법처리 시스템인 올바로시스템은 2007년 출범 이후 종이인계서를 사용해 오다가 2010년 전산입력 관리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는 건설폐기물 배출자, 운반자, 처리자가 각각 정보를 입력하도록 해 폐기물 처리 전 과정을 추적 관리하는 것으로, 비리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목적이다. 여기에는 현재까지 95억5700만원의 구축비용이 들어갔다.

그러나 환경공단은 올바로시스템의 운영 및 점검 매뉴얼조차 구비해놓지 않았고, 시스템 상에서 인계서 불일치(공인인증서가 다른 것), 인계서 기한초과 등을 알려주는 것을 체크하는 정도의 일만 했다. 

공단이 한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를 검토한 결과 인계와 인수가 짧게는 27초, 29초, 31초, 33초 등 60초 이내에 이루어지는 것이 무려 32개나 됐고, 30분 이내에 이루어지는 것도 635개나 됐다. 

한 의원은 "폐기물처리업자가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직접 인계와 인수를 등록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환경공단은 담당자(감독자)가 올바로시스템 사업초기 업무규정 미숙지와 처리기한 초과 우려 등으로 처리업체에게 메일로 인증서를 유출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한 의원은 "공인인증서 불법유출은 현행법상 명백한 불법행위"라며 "올바로시스템을 관리감독하는 환경공단이 소속직원들에게조차 제대로 교육시키지 않았다는 것은 더 지탄받아야 한다"고 질타했다. 
   
한 의원은 "9만7000여곳 공사현장에서 390만건의 공인인증서 불법사용으로 852만톤의 폐기물이 처리됐고, 그 비용이 무려 1조7037억원에 달한다"며 "불법을 저지른 공무원 및 공공기관 직원이 무려 364명인데도 어느 누구 하나 국민에게 사과하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quqdas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