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최인호 의원 "낙동강 녹조 심각...수문 부분개방해야"

30일 수자원공사(K-water)에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가 진행되고 있다. [제공=최인호 의원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수자원공사(K-water)에 대해 국정감사를 진행한 자리에서 수계원 오염을 유발하는 녹조 문제가 도마위에 올랐다. 낙동강과 금강에 녹조 현상이 심화되면서 기준치를 웃도는 발암물질이 검출되고 있지만 국토부와 수공은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특히 부산·경남지역 700만 주민들의 식수원인 낙동강은 이미 '녹조라떼'로 통용될만큼 녹조 현상이 심각해 수돗물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금강의 경우 최대 5배를 초과하는 발암물질이 검출되기도 해 녹조에 대한 근본적 해결방안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날 국토위 소속 황희(더불어민주당·서울양천갑)의원은 금강 백제보 인근 왕진교에서 녹조를 채취해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 의뢰, 분석한 결과 발암물질인 비소와 구리, 아연 등이 기준치보다 최소 2배에서 5배가량 검출됐다고 밝혔다.

금강 녹조 [출처=황희 의원 블로그]

 

황 의원실에 따르면 비소(As)는 세계보건기구가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한 물질로 이번에 검출된 양은 환경부 수질오염기준인 0.05ppm의 2배가 넘는 0.11ppm이다.

비소 뿐만 아니라 중금속인 구리(Cu)와 아연(Zn)도 각각 기준치 0.02ppm의 5배, 기준치 0.1ppm의 2배가 검출됐다.

이렇게 기준치 이상의 중금속이 검출되는 이유는 보를 설치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게 환경전문가들의 지적이며, 보 설치 이전에는 중금속 수치가 기준치 이하였다고 황 의원은 설명했다.

황 의원은 "백제보 인근 왕진교 근처에는 공장이나 축사가 없어 강물에 중금속이 다량으로 유입될 이유가 없다"며 "보 설치 이전에는 중금속 수치가 기준치 이하였던 만큼 결국 보를 설치해 유속이 느려져 강물의 부영양화를 가속해 심각하게 오염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녹조로 몸살을 겪고 있는 낙동강수계의 수질오염도 심각한 수준에 이르러 발암물질 농도가 오르면서 부산지역 수돗물의 수질이 저하되고 주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낙동강 하굿둑 좌안 배수문. [제공=최인호 의원실]

 

최인호(더불어민주당·부산 사하갑)의원이 분석한 수계별 생물학적 산소요구량(BOD) 현황에 따르면 낙동강 물금취수장의 BOD는 2011년 1.5ppm까지 낮아졌지만, 이후 다시 높아져 지난해에는 평균 2.2ppm를 기록했다.

특히 녹조와 남조류 등이 번성할수록 정수 과정에서 투입하는 염소 소독량이 증가하면서 부산물로 생기는 발암물질인 총트리할로메탄(THM)의 농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최 의원은 "낙동강 취수원의 수돗물 THM 농도는 이명박 정부가 추진한 4대강 사업 이후 1.4배 이상 높아졌다"며 "부산 수돗물은 발암물질인 THM 농도가 타 지역보다 월등히 높았고, 2011년 이후 급증했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에 따르면 부산 덕산-화명정수장의 경우 연평균 THM(기준치 0.1㎎/ℓ 이하)은 리터당 2011년 0.023-0.022㎎에서 2015년 0.037-0.034㎎으로 증가했다. 또 수온이 오르는 6~9월의 평균 농도를 비교해보니 2008년 0.035에서 2015년 0.050㎎으로 상승폭이 컷다.

최 의원은 "환경부는 검출된 발암물질 수치가 기준치 이하여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불확실한 만큼 농도가 높아지는 현상은 문제가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라며 "수공은 더이상 보의 관리수위 유지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취수시설에 영향을 주지 않는 '하한수위(가뭄에 대비한 관리 수위)' 운영을 전향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부는 낙동강하구 생태계 복원 타당성을 연구한 2차 용역을 통해 하굿둑 수문을 부분적으로 개방하면 하굿둑 상류 10km까지는 기수역(바다와 강이 만나는 지역) 생태계 복원이 가능할 것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실제 하굿둑 수문의 효율적 운영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추가적인 용역이 필요하다는 결론이다.

하지만 수문을 관리하는 국토부는 하굿둑 부분개방으로 기수역이 확대되면 염분피해가 우려된다며 미온적인 태도를 이어오고 있다.

최 의원은 "국토부는 염분피해 우려를 하고 있지만, 최소한의 과학적인 염분 모니터링을 하고 있지 않다는 점도 문제"라며 "염분측정시스템과 환경부 용역자료 등을 참조해 (국토부 주관)3차 용역으로 이를 검증하고, 하굿둑을 개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럽과 일본, 미국에서는 일부 하천 구조물을 해체하거나 해수를 유통시키는 재자연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일본 나고야시의 나가라강 하굿둑은 1997년 완공과 동시에 하굿둑 상하류 5km 지점에 수질 및 염분 자동감시장치를 설치하고 매년 은어의 회류 이동 개체를 확인하거나 취수량을 조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