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실시간 해수욕장 CCTV 영상·바다 날씨 정보도 한눈에

증강현실로 위험구역과 주변 시설물 보기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고가 해수욕장 안전사고 예방에 접목돼 피서객들의 안전을 지켜준다.

해양수산부는 이안류, 갯골 등을 스마트폰 화면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폰 해양안전지도 어플 ‘안전해(海)’를 지난해 해운대에서 올해 대천, 제주도 중문 해수욕장 등 17개 지역으로 확대한다고 4일 밝혔다.

최근 해수욕장, 갯벌체험장 등에서 휴가를 즐기는 사람들이 이안류에 휩쓸리거나 갯고랑 등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해수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직무대리 류재형)은  포켓몬고와 같은 증강현실 기능을 추가해 현 위치에서 이안류나 갯고랑 등 위험요소를 미리 확인하고 실시간 알람도 받을 수 있는 '안전해'를 개발했다.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앱 장터에서 무료로 '안전해'를 내려받아 설치하면 자녀가 위험구역에 접근할 경우 자동으로 알려주고, 위치도 전송받을 수 있다. 실시간 해수욕장 시시티브이(CCTV) 영상, 파고, 물때 등 바다 날씨 정보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유용하다.

해수부는 오는 5일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13일 제주도 중문 해수욕장에서 '안전해' 홍보행사도 개최한다.

해수부 관계자는 "안전해는 해양수산부와 행정자치부의 정부3.0 역점추진과제로 선정된 국민 맞춤형 서비스다"며 "전국 해수욕장과 갯벌체험장, 요트장 등 대상 지역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quqdas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