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티구안' [출처=아우디폭스바겐]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환경부로부터 인증취소 등의 행정처분을 받은 가운데, 사실상 국내시장에서 퇴출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일 환경부는 인증서류를 조작한 폭스바겐 차량(아우디포함 32개 차종, 8만3000대)에 대해 인증취소 처분을 확정했다. 이로써 지난해 11월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으로 인증이 취소된 12만6000대를 합치면 20만대 이상으로 늘어나게 돼, 업계에선 사실상 폭스바겐에 대한 퇴출수순이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날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환경부 발표에 대해 "인증 취소라는 가장 엄격한 처분을 내린 점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며 "환경부의 결정을 면밀히 검토해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 고찰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홈페이지를 통해 "(환경부 인증취소) 사건으로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된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며 "딜러들과 협력사 및 소비자분들께서 이번 사안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에 대해 진심으로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번 인증취소처분이 고객이 보유한 기존 차량의 운행 및 보증수리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덧붙였다. 

반면 관련 업계에선 이번 환경부 결정으로 소비자들의 피해가 더욱 심화될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폭스바겐의 일부 국내 딜러사들을 중심으로 압구정과 강남 전시장을 통합하는 등 잇따라 사업영역이 축소될 조심까지 보이고 있다. 폭스바겐 압구정 전시장은 지난해부터 불거진 디젤게이트와 환경부의 인증취소 처분으로, 고객 발길이 끊기면서 문을 닫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폭스바겐 판매점의 한 딜러는 "이번 판매정지 사태에 대한 대응 방안이 논의 중이지만 딜러사가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폭스바겐 재인증 절차가 짧아도 몇개월가량 예상되는 만큼, 영업사원들의 이탈도 예상된다"고 전했다. 

그는 또 "환경부의 판매정지 조치가 나오기 전에 미리 차량을 등록, 리스 형태로 고객에게 판매하고 있다"며 "골프의 경우 최대 600만원까지도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등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고차 시장에서도 가격하락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차업체 SK엔카에 따르면, 최근 수입차 브랜드의 연식별 주요차종 매물의 평균시세 하락률을 조사한 결과, 폭스바겐이 평균 11.9% 하락해 BMW, 벤츠 등 경쟁사보다 높은 하락률을 기록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측은 "이번 사태를 가능한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협조하고, 고객과 딜러 및 협력사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에 인증이 취소된 모델에 대해 재인증 절차와 함께, 환경부의 행정처분 취소를 요구하는 행정소송과 집행정지 신청을 내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