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여부 두고 여야 공방전 펼쳐 현장조사 40여분 지연

'가습기살균제 사고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현장조사를 진행했다. [사진=박준영 기자]

 


'가습기살균제 사고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습기살균제 특위)가 현장조사 첫날부터 마찰음을 빚었다. 

가습기살균제 특위는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부부처 현장조사에 나섰다. 이날 오전엔 환경부와 고용노동부의 현장조사가 진행됐다. 하지만 여야가 조사 공개 여부를 두고 맞서 40여분 지연됐다. 

이날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현장조사는 전문가들이 중심이 된 실무 조사로, 내실 있게 하기 위해서는 언론에 공개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며 "전문가들이 카메라 앞에서 위축감을 느낄 수 있으니 전문가 질문의 경우 공개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수사 진행 중인 법무부와 검찰, 기업은 비공개로 하고 국가기관과 여타 기관은 공개하자고 여야 3당 간사끼리 정해진 사항이다"며 "가습기살균제 피해의 근본 원인이었던 정부의 비밀주의를 또다시 지켜야 할 이유는 없다"고 반박했다. 

국민의당 송의석 의원도 "현장조사에 앞서 진행된 여야 간사 간 회의에서 조사 내용을 공개하기로 했기 때문에, 합의 자체는 여전히 유효하다"며 "필요할 경우엔 비공개 시간을 요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비공개로 전환된 '가습기살균제 사고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현장조사. [사진=박준영 기자]

 


특위는 40여분이 지난 10시40분쯤 조사를 재개해 환경부와 고용노동부의 기관보고를 받았다. 조사는 약 1시간 가량 진행된 뒤 여야 간사 간 합의에 따라 비공개로 전환됐다. 

특위 여야 간사는 의원들의 발언은 공개하되, 전문가들의 발언은 여야에서 추천한 2명의 의견만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환경부와 고용노동부에 대한 현장조사는 오후 1시25분까지 진행됐다.  보건복지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대한 현장조사는 오후 3시쯤 시작될 예정이다. 

특위는 오는 26일 법무부와 공정거래위원회 등을 대상으로 각 부처의 책임 문제를 조사한다. 27일엔 가해 기업으로 지목된 회사들을 찾을 계획이다.

이날부터 3일 동안 진행되는 현장조사가 끝나면 특위는 관련 정부부처의 기관보고와 함께 옥시 영국본사 방문, 청문회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bakjunyou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