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2016 마스코트의 이름 논란에 유럽축구연맹(UEFA)의 얼굴이 뜨거워졌다. 일부 유럽 현지 언론이 마스코트의 이름인 '슈퍼 빅토르'가 성인용품과 동일한 이름이라고 지적했기 때문이다.
10일(한국시간) UEFA 대변인은 "유로2016의 마스코트인 '슈퍼 빅토르'는 망토와 부츠, 축구공을 발견해 힘을 얻은 작은 소년의 모습을 형상화했다"라며 "승리와 수퍼파워를 기반으로 만든 이름"이라고 밝혔다.
그는 "공식적으로 말할 수 있는 건, 우리가 그것(성기 모양의 성인기구)을 만든 게 아니다"라고 진땀 해명을 했다.
이에 가디언 지는 "인터넷에 '슈퍼 빅토르 장난감'을 검색할 경우 낯뜨거운 성인기구가 나온다"라며 "수많은 온라인쇼핑몰에서도 성인기구가 표출돼 팔리고 있다는 점이 문제"라며 지적했다.
다른 현지 언론은 "만화 캐릭터의 형상을 띈 '슈퍼 빅토르'가 어린이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어 인터넷 검색 시 주의가 요구된다"며 우려했다.
한편 유로2016 조직위원회는 지난 2014년 11월에 마스코트를 공개하고 여론조사를 거쳐 이름을 확정했다. 당시 여론조사에는 '슈퍼 빅토르' 이외에 골릭스(Goalix), 드리블루(Driblou) 등이 거론됐다.
geenie49@eco-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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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택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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