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도 "해임' 목소리... 여당 "정치 공세 부적절"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가습기살균제 사건과 관련해 13일 박근혜대통령에게 윤성규 환경부장관 문책을 요구할 예정으로 알려진 가운데 환경단체에서도 환경부장관 '해임'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현정부의 시작과 함께 장관에 올라 3년3개월간 '장수장관'으로 재직중인 윤 장관의 거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상호 더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광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 기구를 만들어 책임 소재를 확인하고 그 과정에서 (문책은) 피할 수 없는 귀결"이라고 말했다. 더민주당은 양창영 의원을 위원장으로 한 가습기살균제 특위를 구성하고 진상 규명에 나선 상태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12일 원내 정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철저히 책임을 규명하고 정부 당국자의 뼈아픈 반성과 함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이에 대한 입장 표명과 함께 관계자에 대한 문책인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과 함께 5년여동안 이 문제를 다뤄온 환경보건시민센터는 13일 성명서를 발표, "윤장관이 스스로 물러나는 것도, 사과도 바라지 않는다. 박대통령도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며 "대신 우리는 국민의 힘으로 윤 장관을 해임시키고자 한다"고 주장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지난 5년간의 기록을 보면 정부 책임자 경질은 불가피하다"며 2013년 7월 당시 윤 장관이 취임 100일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한 내용을 문제 삼았다. 윤 장관은 이 자리에서 "인간의 예지능력에 한계가 있고 가습기살균제도 그런 범주의 문제"라고 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가습기살균제 원료 물질의 유해성은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확인돼 왔고, 옥시레킷벤키저의 '옥시싹싹 New 가습기 당번'의 원료인 PHMG의 경우 생산자인 SK케미칼이 2003년 3월 '물질안전보건자료(MSDS)'를 통해 '경구 계통에 흡수됐을 경우 유해하다'는 내용이 이미 보고된 바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예지능력의 한계'라고 말한 윤장관의 발언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또한 가습기살균제 피해의 '환경성 질환' 지정이 늦었다는 점도 지적하고 나섰다. 윤장관 취임 1년이 지나서야 환경보건법 상의 환경성 질환으로 지정하는 바람에 검찰의 수사도 늦어지는 등 허송세월했다"며 "이는 결과적으로 제조·판매사에게 사건을 조작하고 은폐할 시간을 줬다"고 주장했다.

한편 여당은 이번 사건이 전적으로 현정부의 책임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 권성동 의원(새누리당)은 12일 기자회견에서 "가습기살균제 피해 문제는 10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피해가 발생한 사안"이라며 "김대중 정부 때인 2001년 옥시가 생산해 판매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책임론을 제기하며 정치 공세를 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고 주장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