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산케이 신문이 미쓰비시자동차의 연비 부정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고 23일 보도했다.

사진=유튜브 캡처

 

신문은 2014년까지 일본 내 판매대수를 기준으로 미쓰비시의 연비 부정 차량이 경차를 포함해 200만대가 넘을 것으로 전망했다.

미쓰비시는 연비 테스트를 다시 받겠다고 나섰지만, 이시이 케이치 국토교통상은 이날 “오랜 세월 쌓아 올린 일본 브랜드에 대한 신용을 실추시킬 수도 있어 자성을 촉구한다”고 비판했다.

일본 정부는 연비 테스트의 재검토나 친환경 차량 감세 혜택으로 과거 감면된 세금을 미쓰비시로부터 돌려받을 것을 검토하고 있다.

독일차도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 파문으로 홍역을 앓고 있다.

독일 언론 포쿠스온라인은 “아우디, 벤츠, 포르셰, 폭스바겐, 오펠 등이 유해가스 배출 저감장치 문제로 디젤 차량 63만여대를 리콜하게 됐다”고 22일 보도했다.

문제가 된 차량은 1.6∼2.8L 엔진 크기 차량으로, 경제지 한델스블라트는 벤츠 차량 24만7000대를 비롯해 폴크스바겐 19만4000대, 오펠 9만대, 아우디 6만6000대, 포르셰 3만2000대를 리콜한다고 밝혔다.

리콜 차량은 외부 온도가 일정한 수준까지 떨어지면 질소산화물 저감장치가 자동으로 작동되지 않도록 설정돼 있다.

증권가는 21일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 연비조작 파문이 현대차·기아차 등 경쟁업체에 수혜가 될 수는 있지만 해당 차종 시장과 회사 규모를 볼 때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 전문가는 “문제가 된 차종이 일본의 초소형 차량이라는 특수 시장이고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점유율인 미쓰비시 자동차의 잠재적 판매부진 수혜가 일본·미국·한국 업체들에게 고르게 나눠진다고 볼 때 영향은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binia96@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