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이런 곳이...우리 동네 자락길은 어디?

주부 차 모씨(53세·여)는 젊은 시절 솔향 같은 숲 내음이 좋아 산을 자주 찾았다. 하지만 십여년 전부터 시작된 류마티스가 몇년 전부터 급격히 악화되기 시작하더니 어느 순간 '산을 오른다'는 것은 이룰 수 없는 '꿈'으로만 남게 됐다. 

그런 차씨가 얼마 전부터 다시 산을 찾는 일이 잦아 졌다.  '자락길'을 알게 된 후 일어난 변화다.

서울시 자락길 위치 출처=서울시

 


산자락의 자락을 뜻하는 '자락길'은 경치가 아름답고 경사가 비교적 완만한 주택가 인근 산자락에 평균 경사율 9% 이내로 데크 산책로를 조성해 휠체어를 탄 장애인도 쉽게 산을 오를 수 있게 만든 산책로로 장애가 없다는 뜻에서 '무장애(無障礙) 숲길'이라고도 불린다. 


현재 서울시에는 동작구, 서대문구 등 15개 구, 16개 산에 이런 자락길이 조성돼 있다.

이가운데 특히 이용하기 쉽고 아름다운 대표적 자락길은 서대문구 안산 자락길과 동작구 서달산 자락길이 꼽힌다.

안산 자락길 전경 출처=서울시

 


안산 자락길은 전국에서 최초로 조성된 순환형 무장애 숲길이다. 이 길에는 아카시아 숲, 메타세쿼이아 숲, 가문비나무 숲 등이 7km에 거쳐 이어져 있어 숲 속 향기와 피톤치드 향을 마실 수 있는 힐링 숲길로 유명하다.

동작구 서달산 자락길은 한강을 시원하게 보며 걸을 수 있는 숲길이다. 이 길에는 잣나무 길과 피톤치드 숲이 있어 숲길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또 주변에는 국립 현충원과 역사가 깊은 달마사 등이 위치해 있다.

자락길을 걷고 있는 노인 출처=서울시

 


험하고 경사가 심한 등산로가 대부분인 숲길은 장애인이나 노약자들이 산책하기 불가능했는데 자락길이 이런 갈증을 얼마간 해소해 주고 있는 것이다.

이에 서울시는 올해 말까지 구로구 능골산 자락길 등 6개의 자락길을 추가로 조성해 16개 자치구에 21개 길로 총 32.4km 구간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아울러 시는 오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 민 노약자들이 자락길을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 자락길 안내장'을 배포하기로 했다 . 

안내장에는 서울시 자락길 16개에 대한 특징과 지도, 찾아가는 방법, 장애인 주차장 유무 등이 자세히 수록되는데 서울시청 시민청과 각 구청 시민 봉사실, 동 주민센터, 장애인 복지시설, 노인복지센터 등에서 구할 수 있다. 

안산 자락길 안내장 출처=서울시

 


또한 장애인들이 숲길 산책에 참여할 수 있게 '장애인들과 함께하는 숲 속 걷기 행사'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계획하고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최광빈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요즘 걷기 열풍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이나 노인, 유모차를 이용하는 유아 및 임산부 등은 상대적으로 소외될 수 있었다"며 "봄꽃이 어우러진 숲 속을 편안하게 걸으며 숲을 체험할 수 있는 자락길을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관련 추가 정보는 서울시 홈페이지나 02-2133-2163~2164번으로 문의하면 된다.
자락길 모습 출처=서울시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