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경북 2개 지역에 댐 건설을 추진하자 해당지역 주민과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국토해양부와 케이워터는 영양군 수비면 송하리에 영양댐, 영덕군 달산면 흥기리에 달산댐을 짓기로 하고 타당성조사를 벌이거나 준비 중이다.

이를 위해 영양댐에 대해 지난 9월, 달산댐에 대해 올해 상반기에 각각 예비타당성조사를 완료했다.

정부가 댐 건설에 나선 것은 2008년 영양군과 영덕군이 안정적 용수 공급과 홍수예방 등 수해 대책 차원에서 건의한 내용을 수용했기 때문이다.

총사업비 3천139억원이 투입되는 영양댐은 송하리 반변천의 지류인 장파천에 건립되며 높이 76m, 총저수량 5천100만t 규모로 완공 후 하루 7만여t의 용수를 영양과 경산지역에 공급할 계획이다.

댐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영양댐이 건설되면 송하리와 죽파리 일대 50여가구가 수몰되고 자연파괴와 안개일수 증가에 따른 주민 호흡기 질환 증가 및 농작물 생육저하 등이 우려된다"고 반발했다.

영양댐 건설반대 대책위는 "댐이 들어설 예정인 수비면 일원은 각종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 동식물이 서식하는 등 생태계의 숨은 보고"라고 주장했다.

총사업비 3천971억원이 투입되는 달산댐은 오십천 지류인 대서천에 높이 52m, 총저수량 4천500만t 규모로 건립돼 하루 11만3천t의 용수를 포항(8만t) 등지에 공급하게 된다.

최근 결성된 달산댐 반대대책위는 "댐 건설로 조상 대대로 내려온 삶의 터전을 잃고 달산면의 절반 가량이 사라진다"며 "포항에 보낼 공업용수 때문에 영덕주민이 왜 이주해야 하느냐"고 반발했다.

수몰대상인 흥기리와 매일리 주민 300여가구는 기금을 모으고 거리시위를 벌이는 등 적극적인 반대운동을 펼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영양ㆍ달산댐은 하천법상 최상위 계획인 수자원장기종합계획에 근거하지 않고 댐 건설 장기종합계획에도 충실하지 못하다"며 "사향노루와 산양 등 희귀한 동식물이 서식해 생태계 훼손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국토해양부는 "두 댐은 용수공급을 위한 다목적댐으로서 2009년 말 수도정비기본계획에 반영해 적법하게 추진되고 있다"면서 "관련 지자체에서도 용수공급 부족대책 등으로 빠른 사업추진을 요청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