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장 탐방 등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애향심 고취

[환경TV뉴스]김대운 기자=성남의 학생들은 지역의 우수하고 다양한 행정·환경 교육자원에 대해서는 현장 체험을 통해 애향심 고취는 물론 삶과 연결되는 산교육으로 습득한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3월 17일부터 연말까지 초등학교 3학년(약 8,400명)과 4학년(약 7,700명) 약 1만6,100명의 학생들이 성남시가 제공하는 체험버스를 타고 ‘우리 고장 성남’ 교과목 내용과 관련 있는 지역의 다양한 현장을 탐방케 한다는 것.

 

먼저 3학년 학생들은 성남시청, 판교박물관, 고령친화체험관, 대통령기록관 등의 행정기관과 문화시설을 순회 탐방하고, 4학년 학생들은 학교 주변의 계절별 자연환경 체험과 환경에너지시설, 수질복원센터를 탐방한다. 

또한 청소년시설을 청소년에게 돌려주고자 2014년부터 청소년수련관 수영장을 활용하여 성남시 관내 초등3학년 전체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과정과 접목한 생존수영을 운영함으로써 성남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은 누구나 물을 두려워하지 않고 위기상황 때 침착하게 헤쳐 나올 수 있는 역량을 높이도록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은 생존수영은 매뉴얼에 따라 수영을 배우고, 생존수영 워크북을 통해 매일 학습효과를 체크하며, 15차시 과정을 마치면 학교장 인증서를 받는다.

생존 수영의 중요성과 함께 초등학생들에게 수영을 강습하고 체험을 통해 수영을 익히고 있는 학생들.

 

지난 세월호 참사 등을 겪으면서 생존수영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타지역에서도 성남시를 벤치마킹 하는 등 전국적으로 생존수영을 확산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2015년부터는 교육부에서도 수영교육 지원에 나서고 있다. 

이 밖에도 찾아가는 축구교실, 성남FC 탐방, 목공수업, 학교문화예술교육, 심폐소생술, 민주시민교육, 등 다양한 지역특성화 사업을 통해 지역의 애향심 고취 및 민선6기 중점 시책인 교육, 의료, 안전의 공공성 강화를 실천하고 있다. 

도로명주소의 생성과정과 활용예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는 학생들와

 

신경순 교육청소년과장은 “올해 200억원을 투입해 위례지구 신설학교를 포함 성남시 전체 158개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성남형 교육을 펴고 있다”면서 “부모의 소득, 지위에 차별받지 않는 교육, 공평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해 학생 모두가 꿈을 찾아 노력하는 ‘행복한 교육도시’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시청 2층에 마련된 홍보관을 찾아 시 생성 역사의 과정을 듣고 있는 학생들

 

dwk0123@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