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알파고 바둑 5국 중계 <영상=바둑TV 유튜브>

흑을 잡고 15일 오후 알파고와의 5국을 시작한 이세돌 9단이 첫수로 우상귀 소목을 뒀고 알파고는 역시 좌상귀 화점으로 응수했다.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 알파고는 15일 오후 1시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5번기 제5국에 돌입했다.

이세돌 9단은 4국이 끝난 후 “5국에서 7집반을 덤으로 내줘야 하는 흑으로 이기기가 더 힘든 만큼 흑돌로 알파고를 이겨보겠다”고 밝혔다.

알파고가 백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흑으로 알파고를 잡겠다는 이세돌 9단의 결기가 느껴진다.

KBS는 KBS 1TV와 인터넷 뉴스 홈페이지를 통해 경기를 중계하며 MBC 역시 뛰어들었다.

 

또 이날 대국은 바둑TV, JTBC, 다음tv팟, 유튜브, K바둑, 사이버오로, 에브리온TV, 아프리카TV 등 종합편성채널·케이블TV·인터넷방송에서도 생중계된다.

바둑TV 중계를 앞둔 가수 김장훈은 15일 자신의 SNS에 "근 10년 만에 바둑 때문에 밤을 샜네요"라며 글을 게재했다.

그는 "1국과 마찬가지로 이 대국이 워낙 이슈라 바둑을 모르고 시청하는 분들을 위한 여러가지 정보와 재미가 있는 맞춤형해설로 진행할까 합니다"라며 "알파고의 대국을 보니 워낙 황당한 수를 많이 둬서 그런지 오히려 프로기사들도 해설하는데 곤혹스러워 하더군요. 그래서 생각해보니 수읽기는 차치하고 그 착점에 대해서는 아마추어가 해설하는 게 더 낫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라고 예고했다.  

binia96@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