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pixabay

 

[환경TV뉴스]김택수 기자 =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가 12일(현지시간) 2020년 이후 새 기후변화 체제 수립을 위한 최종 합의문을 채택했다.

국내 기업들은 희비가 업종별로 갈리는 모양새다.

우선 '스마트카 시장'과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 업종에서는 청신호다. 이들 업종은 산업 패러다임이 친환경으로 빠르게 이전되면서 새로운 시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대표적 업종이다.

최근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는 2020년 스마트카 생산 비중이 전체 차량 생산의 70%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빠른 성장세를 예견했다. 자동차가 전자화되면서 향후 자동차용 반도체 수요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9일 삼성전자는 이 분야 시장진출을 선언해 발빠른 대응을 보인 바 있다.

스마트카는 연비 감소와 더불어 이산화탄소 배출 상한치 준수에 주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여, 온실가스 감축에 큰 역할이 기대된다.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 친환경차량 핵심 부품 및 기술 개발 경쟁도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나 대체 에너지 관련 사업에 나선 기업들은 성장 가능성이 켜졌다.

관련 업계에서는 재생에너지, 전력저장장치(ESS), 스마트그리드 등의 산업이 2020년 1조달러(1181조 원)에 이른다는 전망과 함께 '그린 빅뱅'을 예고했다. 여기에 기후예측, 수자원 등의 산업도 동반성장이 점쳐지고 있다.

아울러 신재생에너지 기업들은 개발도상국의 기후변화 대응 지원을 위한 '녹색기후기금(GCF) 사업'에 나서야 한다고 제기되고 있다.

 

반면 이번 '온길가스감축' 목표치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적신호를 켠 업계도 있다.

주로 에너지 다소비 업종인 철강, 석유화학업계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선진국과 달리 우리나라 제조업 비중은 현재 31%에서 35~36% 수준으로 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가 제출한 37% 감안축도 힘겨운데,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는 이를 5년마다 재조정하고 감축 목표치를 강화한다는 것에 우려하고 있다.

앞서 이들 업계는 지난 6월말 정부가 내놓은 '2030년 온실가스 배출 37% 감소와 2030년 배출전망치 8억5060만톤' 방안에 대해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을 중심으로 '감축안이 가혹하다'는 입장으로 시정 요구를 한 바 있다. 

특히 우리나라 전체 탄소배출량 6억∼7억톤 중 1억 톤을 차지하는 철강업계 관계자는 "중국산 저가 제품으로 공급이 과잉상태이므로 판매 단가가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상황에서 탄소배출권까지 구매해야 하는 것은 업계로서는 큰 부담을 떠안는 셈"이라고 밝혔다.

석유업계에서도 "현재 국내 석유화학 업종 에너지효율은 세계적인 수준이므로, 온실가스를 감축할 여력이 없다"고 말했다.

이들 업종들은 "우리나라가 차지하는 전 세계 배출가스 비중은 1.8%인 반면, 중국 28% 미국 15% 등 우리보다 많이 배출하는 국가보다 앞서 가는 게 아니냐"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이에 전경련은 경제성장 위축이 우려된다는 입장이다. 전경련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는 당장 돈이 안 되기 때문에 기업들이 당장 투자하기 어렵다"며 "개별 기업에 규제가 강해지면 생산을 줄이고 온실가스감축 부담이 적은 신흥국으로 설비를 이전하게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세계 6위 수출국인 동시에 셰계 7위 온실가스 배출국이다. 현지시간으로 12일 파리협정에 합의한 우리나라를 포함한 195개국은 2021년부터 지구 기온 상승폭 1.5도 이내로 제한한다는 온실가스 감축 실천을 해야 한다.

국가별 이행 여부는 2023년을 시작으로 5년 간격으로 국제사회 검증을 받게 된다.

geenie4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