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현지나 객원기자 = 어려운 취업 관문을 뚫고 승자가 된 이들에게는 또 다른 관문이 하나 남아있다. 바로 월급관리다. 좋은 직장에 취직해 비교적 큰돈을 월급으로 받았다고 해도 학자금 대출이나 교통비, 식비, 통신비, 보험료, 카드 사용 등의 고정지출을 제외하면 통장 잔고를 거의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전문 재무설계사들은 월 소득이 생기는 사회초년생들의 경우, 재테크를 위한 종잣돈을 모으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서는 첫 월급부터 빠지는 구멍 없이 잘 관리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해 KH자산관리법인 전문 재무설계사를 통해 사회초년생인 직장인들을 위한 월급관리 노하우를 들어봤다.

 

재무목표에 따른 계획이 우선
많은 직장인들이 월급관리에서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지출 목적을 정확하게 세우지 않기 때문이다. 즉, 지출이나 저축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고 쓸 일이 생기면 쓴 다음 남은 돈을 저축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반대로 먼저 저축을 우선으로 하고, 이후 그에 맞는 지출을 하는 직장인들은 결국 남들보다 훨씬 많은 자산을 가지게 된다. 이것이 직장인 월급관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또 통장은 목적에 따라 반드시 여러 개로 나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것을 통장 쪼개기라고 한다. 통장쪼개기는 월급통장과 적금통장을 만들고, 생활비를 위한 소비 통장과 비상용 통장까지 총 4개를 만드는 것이 기본이다.

월급통장과 적금통장 외에는 쓸모가 없을 것 같아도 이렇게 통장을 쪼개 놓으면 목적에 맞는 지출 계획을 정확하게 세울 수 있고, 거기서 더 세분화되어 남는 돈들이 생기므로 생각보다 많은 돈을 저축하게 된다.

적금이나 예금 등의 저축은 기간을 되도록 짧게 하는 것이 좋다. 언제 당장 큰 돈이 필요할지 모르는데다 결혼이나 출산, 집 구매 등 앞으로 해야 할 일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기 때문이다.

또 많은 돈을 한 번에 모두 적금을 한다거나 은행에 묶어 놓는 것보다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재테크 투자 방법도 조금씩 고려하는 것이 자산을 불려 나가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이 밖에도 효과적인 월급통장 관리 방법에 대한 무료 재무 상담은 ‘KH자산관리법인’ 홈페이지에서  무료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

joins337@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