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pixabay

 

[환경TV뉴스]김택수 기자 = 국립생물자원관과 서울대 약학대학이 동남아시아 생물자원의 활용을 위한 공동연구 협약을 오는 7일 체결한다.

국립생물자원관에 따르면 "이 협약은 국립생물자원관이 해외에서 확보한 생물소재를 서울대 약대와 공동연구해 그 효능과 기능을 밝히고 새로운 생물소재로 산업화한다는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공동연구 기관인 서울대 약학대학은 박정일 교수 등 12명의 교수가 참여한다. 대학은 간 및 신장보호, 혈관신생촉진 및 억제, 항노화, 항암 등 다양한 효능을 함유한 해외 생물소재 제품화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은 2007년부터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4개국 정부와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하고 현지의 생물자원을 발굴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발굴한 자원 중 현지 원주민이 오랜기간 활용해온 전통지식을 조사해 산업화 가능성이 높은 유용자원을 선정해 확보하고 있다.

현재 확보한 생물자원은 항산화, 항염, 항알레르기, 미백, 독성 테스트 등 기초적 효능 검증을 완료해 국립생물자원관에 보관 중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은 확보한 생물자원의 분류·생태 정보 등을 서울대 약학대학에 제공하여 관련 연구를 도울 계획이다. 

이봉진 서울대 약학대학장은 "동남아시아 생물자원을 대상으로 하는 본 공동연구는 국내 생명산업 분야의 새로운 소재에 대한 갈증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geenie4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