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강원도 평창에서 열린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 회의 모습 (출처=자료화면)

 


[환경TV뉴스]박현영 기자=해외 생물자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업계와 관련 부처가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공청회를 개최한다.

국립생물자원관은 26일 오전10시부터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나고야의정서 대응 해외 생물자원 확보 및 활용 강화'를 위한 공청회를 연다고 25일 밝혔다.

나고야의정서는 생물자원을 활용할 때 생기는 이익을 공정하고 공평한 공유를 달성하기 위해 채택된 의정서다.

국내 생물산업계와 학계는 나고야 의정서 발효 이후 국제적으로 자국 생물자원 주권이 강화됨에 따라 생물자원 소재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국립생물자원관이 주관하는 이 공청회에서 환경부, 미래창조과학부, 해양수산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해외 생물자원 확보와 활용 연구를 수행하는 부처 관계자와 생물산업계, 학계 전문가 등 120여명이 모여 정부차원의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이번 공청회는 국가기관, 산업계, 연구소, 학계를 대표하는 4명의 발제자가 해외 생물자원 연구에 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김상배 국립생물자원관 관장은 "해외 생물소재의 합법적 확보와 지속가능한 이용, 국내 산업계 지원 등을 위해서 자원부국과 정부 간 협력이 필수"라고 강조한다.

이존환 아모레퍼시픽 상무는 산업계를 대표해 "나고야의정서 발표 이후 해외 생물소재 확보를 위한 자원제공국의 행정절차가 더욱 까다로워질 것이 우려된다"며 "제품의 개발기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내용으로 입장 표명을 한다.

각계 전문가들은 국내 생물산업계가 적극적으로 해외 생물소재를 활용한 제품을 생산하고 국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해외 생물자원 발굴 연구를 확대하고 정부 부처간 흩어져 있는 정보를 통합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이에 정연만 환경부 차관은 "생물산업은 미래의 신 성장동력"이라며 "그 성공열쇠는 생물자원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환경부도 해외 유용생물 소재를 발굴하고 생물산업계를 지원하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