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들과 함께하는 차'..키워드는 '가족'과 '재미'

출처=현대자동차 글로벌 공식 유투브

 

[환경TV뉴스]박수남 기자 = 현대·기아차의 상품 및 브랜드 홍보 동영상이 온라인에서 이슈가 되고 있다.

현대차는 작년 7월 국내 고객들을 초청해 남양연구소에서 미국에서 치러진 신형 제네시스에 대한 미국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의 충돌 테스트를 국내에서 재연하고 관련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다.

같은 현대차라도 국내에서 제조된 차는 안전하지 않다는 세간의 의심을 종식시키겠다며 해외에서 생산한 제네시스와 국내에서 팔리는 제네시스를 같은 조건에서 벽에 충돌시키는 이른바 '스몰오버랩' 충돌 시연 영상은 유투브 게시 1개월 반 만에 100만뷰를 돌파하며 국내외 고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이 여세를 몰아 현대기아차는 이후 유튜브를 통해 홍보 동영상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현대차 '메시지 투 스페이스' 유튜브 조회 7천만

현대차가 지난 4월 전세계를 대상으로 선보인 '메시지 투 스페이스(A Message to Space 우주로 보내는 메시지)' 브랜드 캠페인 영상이 큰 화제를 불러 일으키며 유튜브(YouTube) 조회 7천만 건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현대차가 우주비행사인 아빠를 그리워하는 딸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도록 제네시스를 활용해 우주에서도 볼 수 있는 초대형 메시지를 만들어 낸다는 내용의 이번 캠페인은 영상물은 공개 첫 주 만에 ▲전세계 광고 영상물 중 SNS 공유 건수 1위 ▲미국 유력 자동차 전문지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의 주간 바이럴 비디오 2주 연속 1위를 기록했다.

기업 영상으로는 이례적으로 미국 3대 방송사인 NBC, CBS, ABC에서 이번 캠페인의 감동적인 사연을 소개했다.

현대차의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메시지 투 스페이스(https://youtu.be/3EOAXrTrsOE)'는 또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축제에서 3개 부문에서 수상하며 다시 한번 그 진가를 인정받았다.

지난 6월 21일부터 27일까지 프랑스 남부 해안도시 칸에서 열린 세계 최대 광고 축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이하 칸 국제광고제)에서 현대차의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메시지 투 스페이스(A Message to Space: 우주로 보내는 메시지)'가 모두 3개의 '동사자상(Bronze Lions, 이하 동상)'을 수상했다.

현대차 친환경차 라인업 글로벌 동영상 공개

현대차는 미국, 유럽 등 전 세계 주요국을 대상으로 투싼 수소연료전지차, 쏘나타 하이브리드,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모습을 담은 '친환경차와 함께하는 철인 3종 경기(The Car Triathlon Powered by Pure Energy)'라는 이름의 새로운 글로벌 동영상을 선보이며 이목을 끌고 있다.

이번 광고는 장애를 지닌 아들과 함께 극한의 체력을 시험하는 철인 3종 경기를 완주하며 전 세계에 감동을 안겨주었던 아버지 딕 호이트(Dick Hoyt)와 아들 릭 호이트(Rick Hoyt) 부자의 이야기를 다뤘다.

현대차는 38년간 철인 3종 경기를 257차례 출전하며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깨기 위한 '도전'을 실천해온 호이트 부자를 친환경 차량에 실제 탑승시켜 철인 3종 경기를 완주할 수 있게 하면서 그간 경기를 치르느라 나누지 못했던 부자간의 여유로운 시간을 가진 모습을 이번 영상에 담았다.

현대자동차와 호이트 부자가 함께한 철인 3종 경기 모습을 담은 이번 영상은 현대자동차 글로벌 공식 유투브(https://youtu.be/LpT_xhDa2-s)에서 볼 수 있다.

기아차 '카니발, 삼둥이 캠핑기'  

기아차는 자녀에게 다정하고 친구 같은 아빠의 모습을 보여주는 송일국 씨와 삼둥이의 캠핑기가 담긴 온라인 영상을 통해 대한민국 아빠들을 응원하는 '대한민국 아빠 만세' 캠페인을 전개했다. 영상이 게재 한 달 만에 조회수 200만 건을 훌쩍 넘어서는 등 큰 반향을 끌고 있다.

현재 조회수 250만여건을 넘어서며 더 많은 고객들에게 삼둥이와 더불어 카니발의 우수한 상품성에 대해 전하고 있다.

영상은 삼둥이네가 짐을 꾸려 차에 싣고, 자동차에 올라타 캠핑장으로 이동하고 아기자기한 놀이로 캠핑을 즐기는 장면을 담았다. (https://youtu.be/3EOAXrTrsOE)

프로레이서가 들여다 본 기아차 '스포티지'

기아차 스포티지는 전문 카레이서 권봄이를 내세웠다.

기아차는 1세대부터 3세대까지 '스포티지'의 이모저모를 전문 레이서와 함께 9가지 사실을 랭킹쇼로 알아보며 지식에 재미를 더하는 '왓썹 나인(What’s SUV9)' 영상을 공식 유투브에 게재해 젊은층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YewN_G5McDc)

현대기아차뿐 아니라 해외자동차 생산업체들도 기존의 상품 및 안전성에 대한 단순한 설명을 넘어 감성을 자극해 감동을 주는 홍보 방식이 자동차 업계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본질적으론 바퀴 달린 쇳덩이에 불과한 자동차라는 운송 수단에 '단란하고 행복한 가족'의 이미지를 씌워 자동차를 가족, 나아가 행복의 필수 요건으로로 인식하게 만드는 광고마케팅의 고전적인 작업이 유튜브라는 전송 수단을 만나 감정적으로, 예술적으로 끝없이 진화하고 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