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서청원 새누리당 최고위원 홈페이지

 

[환경TV뉴스]유재광 기자 = 수배 중인 민주노총 한상균 위원장이 은신해 있는 조계사에 대해 서청원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크게 대접을 받지 못할 것" 이라고 발언한데 대해 불교계가 19일,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서 최고위원에 대한 공식 사과를 요청했다.  

대한불교조계종 대변인 일감 스님은 긴급논평을 통해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의 진중하지 못한 발언에 대해 대한불교조계종은 깊은 유감의 뜻을 전합니다"라며 "서청원 최고위원의 발로참회와 공식적인 사과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서 최고위원은 19일 오전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한상균 위원장은 이미 구속영장이 청구된 범법자"라며 "(조계종이) 그를 보호하는 인상을 국민에게 줘서는 크게 대접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대해 조계종은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의 조계사내 진입에 대해 우리 종단과 조계사 대중들은 매우 고심하며 신중히 판단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집권 여당의 대표를 지낸 원로 정치인이 종교 내부의 문제에 대해 간섭을 진행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 최고위원의 '대접 받지 못할 것'이라는 발언과 관련해서는 "종교인들을 폄훼하고 나아가 대접잗지 못할 것이라는 협박성 발언까지 한 것은 1700년 역사를 가지고 있는 종교의 가치를 크게 훼손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조계종은 그러면서 "국가와 정치권력이 종교문제에 개입하는 것은 정교분리 원칙에 위배된다"고 강조했다.

서 최고위원은 독실한 기독교인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8년 이명박 정권 당시에도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광우병국민대책회의 박원석 상황실장을 비롯한 집행부가 경찰의 수배를 피해 조계사에 은신한 적이 있었다.

당시 경찰이 조계사 총무원장 지관 스님의 차량을 검문검색한 사건 등을 계기로 '이명박 정부가 불교계를 무시하며 종교 편향을 일삼고 있다'며 서울시청광장에서 20만 명의 불자들이 범불교도대회를 개최하는 등 불교계와 이명박 정부가 정면으로 충돌한 적이 있다.

이때문에 이번 서 최고위원의 발언으로 촉발된 사태에 대해 정부와 불교계가 다시 정면 충돌로 치닫는 것은 아닌지 향후 불교계의 대응에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yu@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