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한국 술 1위는 청하

[환경TV뉴스]김택수 기자 = 도심 거리상점마다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진풍경이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중국말들이다.

특히 젊은층을 대표하는 20대 중국인 관광객 규모가 한해 평균 140만명 수준이고, 국내에서 유학 중인 중국인 수도 약 5만2000명에 이른다.

19일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최근 중국 55개 도시 20대 남녀 1346명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한국 브랜드'를 분야별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출처=대학내일20대연구소

 

▲패션/미용 분야

[의류] 티니위니

티니위니가 한국 의류 탑브랜드로 선정됐다. 이랜드, 체리코코, 베이직 하우스 등이 뒤를 이었다.

[액세서리] 체리코코

액세서리 탑브랜드로 인터넷 여성 쇼핑몰인 체리코코가 선정됐다. 중국 인터넷 마켓 타오바오(淘宝网)에서 '한빤(韩版,한국 스타일)'이 가장 인기다. 뒤를 이어 J.ESTINA가 2위, Mini가 3위로 나타났다.

[가방] 체리코코

액세서리와 마찬가지로 가방 부분에서도 체리코코가 탑브랜드로 선정됐다. J.ESTINA와 해지스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기초케어] 이니스프리

중국 20대는 기초케어 화장품 부문 탑브랜드로 이니스프리를 선택했다. 근소한 차이로 라네즈가 2위를 차지했고, 설화수, 더페이스샵, 네이처리퍼블릭이 뒤를 이었다.

[메이크업] 라네즈

메이크업 탑브랜드로 라네즈가 선정됐다. 2002년부터 중국 시장에 진출해 시장을 넓혀왔고, 2014년부터 ‘LANEIGE meets Fashion’이라는 글로벌 프로젝트가 중국 시장에서 성공한 덕택이다. 미미한 차이로 이니스프리가 뒤를 이었는데, 라네즈는 남성, 20대 후반, 비대학생 그룹에서 높은 지지를 얻었으며, 여성, 20대 전반, 대학생은 이니스프리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엔터테인먼트 분야

[예능프로그램] 런닝맨

런닝맨은 복면가왕, 우리결혼했어요, 무한도전 등을 압도적인 점수 차로 누르고 중국 20대 탑브랜드에 선정됐다.

[방송사] SBS

런닝맨, 별에서 온 그대, 상속자들 등의 중국 내 인기 프로그램을 다수 보유한 것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기획사] SM엔터테인먼트

슈퍼주니어, EXO 등의 한류스타가 소속된 SM엔터테인먼트가 엔터테인먼트 기획사 부문 탑브랜드에 선정됐다. 포미닛, 비스트의 큐브엔터테인먼트가 2위, 빅뱅, 2NE1의 YG엔터테인먼트가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음식/음료 분야

[전기밥솥] 쿠쿠

중국 20대가 뽑은 전기밥솥 탑브랜드로 쿠쿠가 선정됐다. 쿠쿠는 중국 일간지 인민망(人民网)이 지난해 중국인 1만 768명을 대상으로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42종에 선정된 바도 있다.

[치킨] BBQ

치맥(치킨+맥주)에도 열풍을 몰고 온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도 톡톡히 한 몫 했다. 오빠닭과 교촌치킨, 네네치킨, BHC가 뒤를 이었다.

[과자]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 20대는 오리온 초코파이를 과자 부문 탑브랜드로 선택했다. 오리온은 1990년대부터 중국 진출을 본격화했으며 ‘정(情)’을 중국인이 좋아하는 ‘인(仁)’으로 바꾸는 등의 현지화를 통해 중국인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

[라면] 신라면

신라면이 중국 20대의 한국 라면 탑브랜드로 선정됐다. 김치라면, 뚝배기라면, 짜파게티, 너구리가 뒤를 이어 2~5위를 차지했다.

[주류] 청하

중국 20대에게 한국 주류는 청하, 한라산, 참이슬 3강 체제였다.

[우유]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빙그레 바나나맛우유는 한국 20대와 중국 20대 모두에게 사랑 받는 브랜드였다. 중국 관광객들에게 빙그레 바나나맛우유는 한국에 가면 꼭 먹는 세 가지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하는 제품이다.

[분유] 남양 아기사랑 수

2008년 멜라닌 분유 파동으로 인해 자국산 분유에 대한 불신이 높은 중국인에게 한국 분유는 매우 인기가 높은 품목이다.  2위는 롯데의 Meienzhi(美恩智), 3위는 롯데 그랑노블로 나타났다.

[카페] 탐앤탐스

중국 20대에게 인기 있는 한국 카페 브랜드는 탐앤탐스, 주커피, 카페베네 3가지로 나타났다. 탐앤탐스가 탑브랜드에 선정됐지만 2, 3위인 주커피, 카페베네와의 점수 차이는 매우 미미했다. 주커피는 20대 후반에서, 카페베네는 여성과 대학생 층에서 탐앤탐스보다 사랑 받고 있었다.

▲ 라이프스타일 분야

[캐릭터] 빼꼼

중국 20대가 가장 사랑하는 캐릭터 브랜드로 빼꼼이 선정됐다. 인지도 면에서는 2위인 뿌까와 큰 차이가 없었으나, 선호도 면에서는 높은 지지를 얻고 있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이 편의점 부문 탑브랜드를 차지했으며, 특히, 선호도 면에서 2위 브랜드인 미니스톱에 크게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지역] 제주도

중국 20대가 선정한 우리나라 여행지역 1위로 제주도가 선정됐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비자면제 혜택이 주어지면서 항공편과 크루즈편 모두 증편된 정책적인 측면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대학교] 서울대학교

중국 20대는 서울대학교를 탑브랜드로 꼽았다. 부산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가 그 뒤를 이었다. 

geenie4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