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서울시

 


[환경TV뉴스]박현영 기자=녹조 등 조류 발생 특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도가 개발됐다.

서울시가 녹조를 비롯한 한강 수계의 시기별 조류 발생 특징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한강수계 조류맵'을 국내 최초로 개발 완료해 보다 효과적인 녹조 대응이 가능해졌다고 11일 밝혔다.

한강수계 조류맵은 지난 5년간(2010년~2014년) 팔당호, 한강 상수원, 한강 하류, 남한강, 의암호 등 한강 상·하류에 있는 12개의 조류 모니터링 지점의 조류검사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해 만든 것으로 시기별 조류발생 패턴을 지도와 사진, 색깔과 수치로 시각화했다.

이번 조류맵은 서울물연구원, 한강물환경연구소,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K-water,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 등 5개 조류 검사기관이 데이터를 제공했다. 

또 자료의 과학적 분석과 시각화를 위해 정보화 전문 기관인 한국정보화진흥원과 정보화 전문가, 조류·정수처리 전문가들의 자문을 얻어 완성도를 높였다.

조류맵에서는 각 조류 최대 발생 시기를 3개로 구분(남조류 8~9월, 장해성규조류 5~6월, 총조류 2~3월)하고 시기별로 조류 발생 상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조류맵 제작을 위해 5년간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 연중 조류 발생에 일정한 패턴이 나타난 것으로 조사돼 도입했다.

시는 한강수계 조류맵을 A1 사이즈의 포스터 형식으로 제작 완료한 상태며, 내년부터는 자동시스템 개발에 착수해 서울물연구원에 우선 설치할 계획이다.

한국영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한강수계 조류맵은 시기별 조류 발생 상황을 한 눈에 알아보고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조류 예측과 안전한 수돗물 생산을 위한 기본 자료가 될 것"이라며 "고도정수처리와 조류맵을 통해 한강에서 녹조가 발생해도 아무런 이상이 없는 수돗물을 생산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