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환경부

 


[환경TV뉴스]정택민 기자 =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올해 1월 태어난 새끼 반달가슴곰 수컷 2마리를 지난달 27일 지리산국립공원 일원에 방사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방사한 새끼 반달가슴곰 2마리는 2011년 7월 중국에서 도입된 개체 사이에서 태어났다. 이들은 태어난 직후 어미곰과 함께 지리산 자연적응훈련장에서 관리해 왔다.

새끼 반달가슴곰 2마리는 크기 90㎝, 몸무게 15㎏ 내외로 건강하며, 사람이 접근할 경우 경계행동을 보이는 등 야생성이 뛰어난 상태라고 환경부는 전했다.

이번에 2마리를 방사함에 따라 현재 지리산에 사는 반달가슴곰은 38마리로 늘었다.

환경부와 공원관리공단은 당초 이 2마리와 인공포육(어미가 새끼를 돌보지 않을 때 사람이 대신 기르는 것)된 1마리 등 3마리를 방사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인공포육됐던 곰이 지난 7일 자연사로 죽어 2마리만을 방사하게 됐다.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은 2004년부터 지리산국립공원 지역을 중심으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I급인 반달가슴곰에 대한 증식·복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어미곰을 통해 자란 곰들은 자연적응훈련장에서 어미곰의 포육과 자연에서 먹이 구하기 훈련 등을 통해 2010년 1마리, 2013년 3마리가 야생으로 방사됐으며 이번이 3번째다. 

송동주 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 원장은 "이번에 방사된 곰들이 자연에 무사히 적응할 수 있도록 밀렵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등산객들에게 정규 탐방로 이용을 적극 권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출처=환경부

 




jtm1122@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