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균 80건 '급발진' 추정 사고

[환경TV뉴스]박순주 기자= #지난 2월 2013년식 K5를 운전하던 A씨는 병원 주차장에 주차를 하기 위해 서행으로 진입하던 중 거의 정차시키는 과정에서 급발진이 발생, 교통안전공단에 신고했지만 조사결과는 ‘특이사항 없음’으로 나왔다.

#지난해 10월쯤 2014년식 에쿠스를 몰던 B씨는 신호대기로 정차 후 천천히 앞으로 나가다 갑자기 속력을 내면서 앞차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해 신고했지만 조사결과는 ‘특이사항 없음’으로 결론지어졌다.

#2013년 7월엔 2013년식 쏘나타를 운전하던 C씨가 중행 중 갑자기 굉음이 발생하며 차량이 앞으로 튀어나가 브레이크를 밟았으나 차량이 멈추지 않았다며 신고했지만 조사결과는 ‘특이사항 없음’이었다.

출처=pixabay

 

이처럼 자동차 급발진으로 추정되는 사고가 매년 평균 80여건 발생하고 있지만 정작 조사결과는 모두 ‘특이사항 없음’으로 나타나 논란이 예견된다.

또 지난 2010년 이후 현재까지 자동차 급발진으로 추정되는 사고는 모두 482건이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이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차량 급발진으로 신고된 경우가 2013년 139건, 2012년 136건 등 연평균 80.3건에 달했다.

이 중 국산 자동차 70.7건, 수입산 자동차 9.7건이 매년 자동차 급발진으로 신고 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차주 등의 요청에 따라 사고기록장치(EDR)가 공개된 경우는 연평균 5건으로 사고대비 6.2%에 불과했으며, EDR이 공개된 조사결과는 모두 ‘특이사항 없음’으로 통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안전공단은 “개인정보 보호 등 사유에 따라 신고인 요청이 있을 경우 사고기록장치(EDR) 내용을 분석한 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올해 들어 투싼·그랜저 HG·K3에서 발생한 급발진 사건 3건에 대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조사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parksoonju@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