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2014년까지 504명 공모절차 없이 특채

박민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2012년 6월18일, A씨는 한국농어촌 공사 내부 직원의 추천으로 공개 채용 절차 없이 양·배수장 관리 업무를 맡게 됐다. 

공개 채용이 아니다보니 부담도 덜했다. 서류전형을 거쳐 몇 배수로 추려진 뒤에도 경쟁을 해야하는 '통상'의 채용 방식이 아닌, '1배수'로 면접만 봐도 됐기 때문이다. 

A씨로선 단순 계약직이기는 해도 구직난이 심각한 상황에서 '가뭄에 단비' 같은 취업이다.


[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한국농어촌공사의 계약직 채용 방식이 또 도마에 올랐다. 지난 3년간 470여명을 공모 절차도 없이 특별채용한 사실이 감사원 감사에서 적발된데 이어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같은 문제가 지적됐다.

이 기간 동안 정규직 채용에서도 25명이나 특채라는 혜택를 누렸다. 

'체감 청년실업률' 22.5%라는 현실에서 '특정' 취업 준비생들에게서 농어촌 공사가 유난히 '관대'했던 셈이다. 다른 '보통'의 취업 준비생들에겐 응시할 수 있는 '기회' 조차 박탈했다는 얘기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소속 박민수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15일 공개한 농어촌공사 자료에 따르면 2012년부터 지난해 9월30일까지 농어촌공사는 모두 504명을 특별채용했다. 

특정인에 대한 '특별' 채용은 무려 378 차례나 이뤄졌다. 이중 대다수인 479명은 계약직이고 정규직 25명도 11차례에 걸쳐 공채가 아닌 '특별' 채용했다.

이들 중에는 양·배수장 관리 등 단순 유지관리 업무로 '전문적'인 자격이나 소양을 요구하지 않는 직군이 다수였다. '누구나' 응시할 자격이 있는데 '특별히' 특정인을 뽑았다는 얘기다.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은 소속 직원 채용 시 공개경쟁시험을 원칙으로 한다. 전문직군이더라도 동일한 조건을 가진 다수인을 대상으로 제한경쟁을 하도록 돼 있다.

게다가 이들이 채용된 시점은 농어촌공사가 2013년 하반기에 전면 공개 채용을 주 내용으로 하는 '계약직근로자 관리세칙' 규정을 개정한 시점과 겹친다. '전면' 공채하겠다고 규정을 개정해 놓고 정작 뒤에선 '특채'를 일삼아온 것이다.

박민수 의원은 "한국농어촌공사는 청년들이 채용에 응시할 기회를 위법하게 박탈한 것"이라며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채용원칙을 더욱 공정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농어촌공사 관계자는 "지난 5월 감사원 지적 이후 채용 체계를 개편해 이제는 사소한 직군이더라도 공개 채용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