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석학들, 삼성반도체에 '사회적 책임' 묻기 시작…권고안 받아들일 것 요구

출처=반올림

 

[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세계적 석학인 노암 촘스키와 산업안전보건 전문 학술지인 '뉴 솔루션'의 명예 편집장이자 메사추세츠 주립대학 작업환경학 명예교수인 찰스 레벤스타인이 우리나라의 사회 문제에 서명을 하고 나섰다. 삼성반도체 백혈병 환자들 문제다.

22일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 '반올림'에 따르면 '기술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국제운동(ICRT)' 설립자인 테드 스미스가 작성한 '조정위의 권고를 받아들일 것을 삼성에 요구하는 공개 편지'가 권오현 삼성전자 대표에게 전달됐다.

이 편지에는 촘스키, 레벤스타인을 포함한 25개국의 학계, '아시아산재피해자 권리를 위한 네트워크(ANROAV)' 등 산업안전 관련 단체 관계자 170여명이 서명했다.

해당 편지는 지난달 23일 '삼성전자 반도체 등 사업장에서의 백혈병 등 질환 발병과 관련한 문제 해결을 위한 조정위원회(이하 조정위)'가 발표한 조정 권고안에 대한 해외 산업보건계의 우려를 담았다.

공개 편지는 우선 삼성전자가 1000억원의 기금을 대는 데 동의했다는 점에 대해 긍정적이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하지만 보상급 지급과 백혈병 등 산재 피해 재발 방지를 담당할 독립 법인 설립이라는 조정위의 권고에 대해 삼성전자가 부정적 견해를 밝힌 부분에 대해서는 우려스럽다고 언급했다.

서명 사이트 모습. 출처=ICRT

 

조정위의 권고안 중 핵심인 독립 공익법인 설립에는 조정위의 두 축인 삼성과 삼성직업병가족대책위원회(가대위) 모두 부정적이었다.

가대위의 경우 조정위 권고안 대로라면 사과와 보상 문제가 미뤄진다고 판단해 조정기일을 미루기를 원한다고 지난 10일 알렸다. 피해자들을 대변하면서 조정위의 다른 축을 뒷받침하고 있는 반올림과는 다른 목소리다.

삼성 역시 16일 '추가 조정기일 지정과 관련한 삼성전자의 입장'을 발표하고 "삼성직업병가족대책위원회(가대위)가 요구한 대로 9월 말을 1차 시한으로 추가 조정기일 지정 보류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독립 공익법인 설립에 대한 유예 기간으로 풀이된다.

이에 국제연대는 삼성 측에서 공익법인 설립을 받아들일 것을 요구하며 권고안을 받아들일 때까지 연대 서명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서명사이트( http://bit.ly/1La7vy8 )를 열고 서명운동을 진행 중이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