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크림반도 강제 합병 후 시작된 서방 경제재제 보복
자선·종교 단체 "전쟁과 혁명 겪은 나라에서 먹는 음식 폐기처분은 정신나간 짓"

[환경TV뉴스]김택수 기자 = 러시아가 서방에 대한 상징적 분풀이로 유럽산 치즈를 비롯한 서방 식품 320톤을 대량 폐기처분하고 이를 TV 중계했다.

지난 6일(현지시간) 방송된 이 화면은 지난달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서명한 식품 금수조치에 따른 것이다.

러시아 정부 당국자는 "원산지 표시가 부착되지 않은 식품, 서류가 위조된 식품 수입은 불법"이라며 "압수 및 폐기 조치는 매일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 정부는 이날 오후까지 벨라루스 접경지역인 스몰렌스크에서 밀수된 복숭아·토마토 55톤을 폐기 처리했고 우크라이나 접경도시 벨고로드와 남부 오렌부르크 등에서도 각각 9톤, 20톤의 치즈를 폐기 처분했다.

모스크바에서는 캐나다, 네덜란드, 독일산 육류 28톤과 폴란드산 사과, 토마토 28톤을 압수했다.

전문가들은 이 조치가 2013년 러시아가 크림반도를 강제 합병한 뒤부터 이뤄진 서방의 경제재제에 대한 분풀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현재 러시아는 유럽과 미국의 경제제재로 국가수입은 급감했고 자국화폐인 루블화 가치는 큰폭으로 하락한 상황이다.

이에 러시아 식품가격은 20% 급등했고, 국민 10%인 2000만명이 빈곤층으로 분류되고 있다.

폐기 장면을 본 러시아 자선단체와 종교인들은 앞다퉈 "정신 나간 악의적인 짓" "전쟁과 혁명 후 끔찍한 기아를 경험한 러시아에서 어떻게 먹는 음식을 폐기 처분할 수 있는가"라는 비판을 쏟아냈다.

하지만 러시아 정부는 "서방에 대한 보복과 침체된 자국 농업 촉진이라는 두가지 효과를 노린 이번 식품 금수조치는 국내 농산품 생산업자들에게는 이득을 줬다"는 상반된 입장을 내보였다.

또한 일각의 러시아 의원들은 밀수꾼에게 최대 징역 12년을 내리는 법안을 발의했다. 크렘린계 청년단체도 슈퍼마켓을 급습해 수입금지된 유럽과 미국산 식품을 색출하기 시작했다.

한편 러시아는 지난해 8월부터 이탈리아, 스페인 등 제재에 동참한 나라들의 식품 수입을 전면 금지시키는 초강수로 맞대응한 바 있다.

geenie4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