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전망치보다 0.7% 포인트 대폭 낮춰
'더딘 내수회복·세계경제성장률 하향' 조정 이유

출처=pixabay

 

[환경TV뉴스]김택수 기자 = 한국경제연구원(이하 한경연)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4%에서 2.7%로 0.7% 포인트 낮췄다. 이같은 전망치는 더딘 내수 회복과 세계경제성장률 하향 조정 등 대외의 부정적인 요인이 겹침에 따른 것이다.

한경연은 28일 'KERI 경제전망과 정책과제 2015년 2분기'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한경연은 지난 3월 전망치를 내놓을 때보다 성장률을 0.7% 포인트 더 낮춘 근거로 수출에 악영향을 주는 대외요인들에 주목했다.

내수회복이 미흡한 가운데 중국의 성장둔화와 일본의 엔저 심화, 신흥국 경기변동성 확대 등의 요인이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메르스 사태가 7월 말까지 2개월간 지속할 경우 올해 성장률은 2.0%까지 떨어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0%로 제시했다. 한경연은 하반기 중 공공요금 인상 여파로 소비자물가가 소폭 반등하겠으나 연간 국제유가 하락과 국내 수요부진이 겹칠 수 있다고 봤다.

경상수지는 수입 증가율이 수출감소보다 더 큰폭으로 하락하면서 약 1054억 달러의 사상 최대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원·달러 환율은 글로벌 달러 강세의 영향으로 상승 압력이 지속되면서 연평균 1101원 정도의 완만한 절하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보고서는 엔저에 힘입은 일본 기업들이 향후 우리나라의 수출시장 점유율을 잠식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해외투자 촉진책과 맞춤형 수출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일본이 집중 공략하고 있는 아세안(ASEAN) 시장에 대해 해외마케팅 지원 등 시장별 맞춤형 수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geenie4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