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환경TV뉴스]김택수 기자 =해수 온도가 높아지는 여름철 집중 발생하는 장염비브리오균 주의보가 내려졌다.

24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연안 해수에 존재하는 세균인 장염비브리오균(Vibrio parahaemolyticus)이 해수 온도가 20℃ 이상 올라가는 여름철에 빠르게 증식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며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은 생선과 조개, 오징어 등의 표피나 아가미, 내장 등에 있는 균을 조리과정에서 충분히 제거하지 못하고 섭취하거나 균에 오염된 칼과 도마, 행주같은 조리 도구를 통해 2차로 발생한다.

식약처에 따르면 연간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의 86%가 해마다 7월에서 9월 사이에 발생한다.

특히 지난해 발생한 7건의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은 모두 7~9월에 발생했다.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에 걸리면 구토, 복부 경련, 미열, 오한을 동반한 위장염과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인다.

식약처는 예방 요령으로 날로 먹는 회는 흐르는 수돗물에 2~3회 정도 잘 씻고, 횟감용 칼과 도마를 구분해 사용할 것을 권장했다.

또 사용한 조리도구는 세척, 열탕 처리해 장염비브리오균의 2차 오염을 방지하고, 노약자는 되도록 어패류를 날로 먹지 말고 가열, 조리(85℃ 이상, 1분 이상)해 먹을 것을 제시했다.

geenie4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