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의원, 서남 물재생센터 음식쓰레기 처리장 광역화에 반발

[환경TV뉴스]박순주 기자= 서울시가 강서구 가양동 서남 물재생센터 내에 음식쓰레기 처리장 광역화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 김성태 새누리당(서울 강서구을) 의원이 발끈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강서구가 서울시 폐기물 처리장이냐?”면서 “방화동 건설폐기물 처리장도 모자라 이제는 음식쓰레기까지 여기서 처리하란 말이냐?”고 강하게 반발했다.

현재 서남 물재생센터는 서울시 관내에서 처리하는 하루 1500톤의 음폐수 중 약 9%에 해당하는 130톤을 처리하고 있다.  또한 서울시는 해당 시설을 광역화시켜 하루 처리량을 450톤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김 의원은 이와 관련해 “2018년까지 3060억원을 투입해 서남 물재생센터를 완전히 지하화하고 지상부를 친환경 그린파크로 조성하겠다는 서울시 계획은 지난 2009년 현대화 공사에 착공한 이래 아직까지 공정률 35%대에 머물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이어 “그나마 지난해 국비 90억원을 끌어와 서남 물재생센터 지하화 작업을 어렵게나마 진행시켜가고 있다”며 “서울시는 사업비 1027억원을 들여 음식쓰레기 처리장을 늘릴 것이 아니라 천덕꾸러기처럼 예산 우선순위에서 이리 밀리고 저리 밀리고 있는 지하화 공사나 빨리 마무리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하루 2008톤(2014년 기준)의 음식쓰레기를 경기도와 충청도로 보내 처리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 때문에 경기·충청지역 해당 지자체와 시민들이 서울시가 자체적으로 처리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음식쓰레기를 지방까지 차량으로 운반할 경우 경제적 낭비가 커지고 환경오염 문제까지 우려되기 때문에 서울시 관내에 처리장을 확장해야 함을 이해해 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님비시설인 음식쓰레기 처리장 확장을 둘러싼 지역 국회의원과 서울시간의 입장차가 커 당분간 이를 둘러싼 갈등이 지속될 전망이다.

parksoonju@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