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3대 국제 환경단체인 '지구의 벗 인터내셔널'을 비롯한 10개 국제 시민사회단체들이 한국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안 후퇴에 대해 공개 서한을 전달했다.

이들 단체는 16일 공개 서한을 통해 한국 정부의 온실가스 목표안을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한국의 약속과 명백히 모순"이라며 "지난해 리마 기후총회에서 190여 개 국가가 합의한 ‘후퇴방지’ 원칙을 깨트린다는 것은 매우 실망스러운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국제 환경단체들이 이같은 공동 행동에 나선 것은 한국 정부가 지난 11일 발표한 2020년 이후 '신 기후체제' 아래에서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안 때문이다. 2030년까지 14.7%에서 31.3% 사이 4가지 감축 비율 중 하나를 택해 온실가스를 줄인다는 목표다.

문제는 가장 강력한 온실가스 감축 조치인 31.3%를 감축한다는 4안을 택해도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5억8500만 톤이다. 2020년까지 연간 배출량을 5억4300만톤까지 줄이겠다고 국제사회에 약속했던 지난 이명박 정부의 2009년 발표안보다 후퇴한 수치다.

국제 환경단체는 ""진전된 목표 마련을 위해 정직한 노력을 기울여 달라"며 "한국의 새로운 기후 목표안을 재고하고 진전된 안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2일 박근혜 대통령과 '핫라인' 연결을 통해 "한국이 장기적 기후변화 목표치 결정과정에서 최대한 야심찬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기후변화 대응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발휘해 주기 바란다"고 권고했다.

이에대해 정부 고위 관계자는 "사실상의 압박으로 판단된다"고 평가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