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유럽 배출권거래제 전문가 초빙 '배출권거래제 바로알기 세미나' 개최

출처-환경부

 

[환경TV뉴스] 환경부가 배출권거래제에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는 국내 기업들의 인식 변화를 위해 연중 세미나를 개최한다.

환경부는 27일 첫 회를 시작으로 오는 11월까지 모두 12회에 걸쳐 '배출권거래제 바로알기 세미나'를 진행한다고 이날 밝혔다.

세미나는 크게 4가지 주제로 나뉘어 각각 3차례씩 열린다. ▲유럽연합 배출권거래제(EU-ETS) 제대로 알기 ▲복잡한 배출권 할당 방식 ▲온실가스 줄이는 방법 ▲'거래는 감축 노력 이후에' 등의 주제다.

우선 첫 번째 세미나는 이날 서울 중구 LW컨벤션에서 오후 3시부터 시작한다. 의제는 '유럽의 배출권거래제 운영 현황 및 도입 효과'다.

세부 내용은 ▲유럽 배출권거래제: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전망 ▲배출권 가격이 에너지 전환 등 투자결정에 미치는 영향 및 향후 개선방안 ▲배출권거래제와 유럽 산업의 경쟁력 등이다.

세미나 발표자로는 네덜란드 온실가스 배출관리청의 에릭 반 앤델(Erik van Andel), 유럽 환경정책 분석․연구기관인 에콜로직 인스티튜트의 벤자민 괴를라흐(Benjamin GÖrlach), 에너지·환경 컨설팅 회사 에코피스의 마틴 닐리스(Maarten Neelis) 등이 나선다.

발표자 중 한 명인 마틴 닐리스는 "2012년 유럽 28개국의 국내총생산은 1990년 대비 44% 증가했지만 온실가스 배출은 20% 이상 감소했다"며 "배출권거래제가 유럽 기업의 경쟁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줬다는 증거를 실제 찾을 수가 없었다"고 전했다.

박륜민 환경부 기후변화대응과장은 "이번 세미나 시리즈는 기업들이 제도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미나 참가는 운영기관인 한국환경공단(032-590-5608)을 통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추후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한국환경공단 사이트(www.keco.or.kr)를 참조하면 된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