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술진흥원·벤처투자와 출자 협약

[환경TV뉴스]김택수 기자 = 에너지신산업, 에너지밸리 조성 등을 위한 500억원 규모의 펀드가 조성된다.

14일 한국전력은 이 펀드에 250억원을 출자했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한전 출자액 외에 산업기술진흥원이 민간투자자 등으로부터 모집한 250억원도 더해진다.

이날 한국전력공사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등은 서울 한전 아트센터에서 '에너지신산업펀드' 출자 협약식을 가졌다.

한전은 전력·에너지·정보통신기술(ICT) 및 차세대 전력에너지 융합 산업 분야에서 연구개발(R&D) 협력과 창업 지원, 중소기업 성장과 해외진출 지원 등의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전 본사가 있는 전남 나주의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빛가람혁신도시)를 에너지밸리로 조성하기 위한 입주 기업 지원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정부가 지난 4월부터 추진 중인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및 핵심 기술개발 전략’ 이행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펀드는 민간 중심의 에너지 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것이다.

에너지신산업은 기후 변화 대응과 에너지 안보, 수요관리 등 에너지 분야의 주요 현안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문제 해결형 산업이다. 구체적으로 ▲전기차 ▲친환경에너지타운 ▲제로에너지빌딩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에너지 자립섬 ▲수요자원 거래시장 ▲태양광 대여 ▲발전소 온배수열 활용사업 등이 있다. 

geenie4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