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예림리 생태공원, 당초 보고와 추진 내용 바꼈지만 환경부 파악조차 못해

[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96억원이라는 예산이 투입되는 경남 밀양시의 생태공원 조성사업이 당초 목적과 달리 승마 체험장이나 가족 골프 퍼팅장으로 변경·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사업을 승인하고 국고 보조금을 지급하는 환경부는 이처럼 변경된 내용을 전혀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11일 환경부와 밀양시 등에 따르면 경남 밀양시 예림리 일원에서 진행 중인 '밀양강 생태공원 조성 사업'은 85만㎡ 수변 부지에 자연생태계 보전과 생태체험 등을 제공하는 친수공간 마련 사업이다. 이와 함께 4대강 낙동강의 지천인 밀양강의 수질 개선도 도모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구체적 사업 내용은 크게 '밀양강 생태공원' 조성과 '생태 탐방시설' 조성으로 나뉜다.

밀양강 생태공원의 경우 ▲야외광장 2곳 ▲수생·야생식물 생태지 4곳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2곳 ▲공연장 및 공공시설용지 3곳으로 조성 예정이다. 또 생태 탐방시설은 ▲실개천 및 습지 1곳 ▲관망 데크 4곳 ▲생태 탐방로 3곳 ▲생태 교육장 3곳 ▲비오톱(생물군집 서식공간) 관찰로 2곳 등이다.

해당 사업은 환경부가 국고 보조금 48억원을, 경남도와 밀양시가 각각 24억원씩을 투자하기로 계획됐으며 올해 연말까지 실시 설계가 진행 중이다.

문제는 진행 과정에서 사업이 변질됐다는 점이다. 본보가 단독 입수한 밀양시의 '밀양강 생태공원 조성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보고서를 보면 향후 추진 계획에 애초 사업 내역에는 없던 항목들이 추가됐다.

생태공원과는 상관 없는 ▲강변승마체험 12㎞ ▲다목적 잔디광장(가족퍼팅장) ▲족구장 ▲테니스장 ▲가족 레크리에이션 공간 등이 그 내용이다.

이와 관련, 시민단체 낙동강공동체의 김상화 대표는 "밀양시 계획은 각종 놀이터 개념으로 기본 계획이 수립된 것처럼 보인다"며 "자연 생태계에 걸맞지 않은 계획"이라고 비판했다.

현재 환경부는 이같은 내역 변경에 대한 확인조차 하지 않은 채 2013년과 2014년에 걸쳐 1억원과 2억2000만원 등 모두 3억2000만원의 국비를 지급한 상태다. 기본조사와 환경성·재해영향·문화재지표 조사, 실시설계 비용이다.

이에 대해 이지영 환경부 자연정책과 주무관은 "아직 실시설계 중이라고 들었고 이런 내용은 들은 일이 없다"고 말했다.

사업 자체의 타당성 여부도 논란 거리다.

밀양시는 이미 1990년대 '밀양강 살리기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약 2000억원의 예산을 투입, 생태계 복원 사업 등을 진행해 왔다.

그 결과를 방증하듯 2013년 환경부의 수생태계 건강성 평가에서 생태공원 부지를 따라 흐르는 밀양강의 5개 구간 조사 결과는 양호 등급인 B 등급이 4곳, 전체의 80%다. 이는 전국 평균(44.9%)보다 높은 비율이다.

여기에 환경부가 지난해 조사한 '밀양 예림리 하천습지 수생태계 조사 및 보전 방안' 보고서를 보면 생태공원이 들어설 부지는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종인 수달과 삵이 서식한다. 조류 중에서는 멸종위기종이자 천연기념물 323호인 황조롱이도 확인됐다.

밀양강의 잦은 범람도 사업의 타당성에 의문을 갖게 만든다. 환경부 보고서를 보면 생태공원 조성 부지의 침수빈도는 1년 이하다. 매년 침수될 수 있는 만큼 유지 비용이 만만찮을 전망이지만 밀양시가 환경부에 제출한 사업 계획서에 사후 관리 내용은 없다.

시민단체 습지와새들의친구의 김경철 정책실장은 "예림리 일대는 범람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이다"라며 "유지관리비용이 과다할 수 있어 과다한 예산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밀양시 환경관리과는 생태공원의 당초 계획과 달리 승마 체험장 등의 건설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그런 계획은 없다"고 주장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