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한철 기자 = 최근 잇따르고 있는 도로함몰의 주원인으로 꼽힌 노후 하수관로 실태에 대한 국회·중앙정부·서울시의 합동점검이 실시된다.

서울시는 박원순 시장과 김영주 위원장을 비롯한 환노위 소속 여야 국회의원, 윤성규 환경부장관,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당 신경민 위원장(국회의원) 등과 함께 7일 10시30분 영등포동주민센터 앞 노후불량 하수박스를 점검한다고 밝혔다.

합동점검단은 현장에서 브리핑을 듣고 하수박스에 직접 들어가 노후불량 정도를 눈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김영주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은 "현장점검을 통해 도로함몰의 위험성을 공유할 계획"이라며 "노후불량 하수관로를 조속히 정비하기 위한 국회차원의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후하수관로는 최근 삼성중앙역, 장한평역 일대 등 곳곳에서 연이어 발생한 도로함몰의 주원인으로 지적됐다. 현재 서울시 하수관로 1만392㎞중 부설한지 30년 이상 된 하수도는 약 5000㎞로써 전체의 48%를 차지하고 있다.

시는 그 중에서도 교체가 시급한 50년 이상이면서 동공발생지역 및 충적층에 위치한 932km를 2018년까지 우선 정비할 예정이다. 여기에 필요한 약 1조 원의 재원 중 시가 6000억 원을 자체 부담하고 부족분인 4000억 원을 국비 지원 요청할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에서도 노후불량 하수관로 교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지만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재원만으론 한계가 있는 만큼 이번 정부와 국회의 합동 점검을 계기로 서울시 안전예산에 적극적인 국비지원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ha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