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윤성규 환경부 장관이 '제17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를 통해 중국의 환경정책 변화 의지를 강력하게 체감했다고 밝혔다.

30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제17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윤 장관은 중국과 관련해 "우리나라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의지의 측면이 상당히 강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윤 장관은 2013년 일본에서 개최된 제15차 회의에 처음 참석했다. 이번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제17차 회의가 윤 장관의 세 번째 참석이다. 3차례의 회의 중에서도 올해는 중국의 태도가 전향적이라는 설명이다.

윤 장관은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70년대 후반 공해병 논란이 굉장히 심해지며 환경청이 생겼는데, 중국도 지금 그런 단계에 와 있는 것 같다"며 "환경 개선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를 외면하고서는 안정적인 발전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기에 동기 부여가 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력히 시행해도 받아들이는 사회 여건이나 분위기가 조성이 되었을 것이고 거기에 공산주의라는 정치적 체제까지 가세해 강력히 시행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가 끝나고 방문한 장강 삼각주 지역 대기질 예보센터에서도 중국의 기술력이나 의지를 엿볼 수 있었다고 전했다.

윤 장관은 "중국이 기상예보에 있어서는 정확도가 매우 높은 나라"라며 "단시간에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상당히 체계적으로 하고 있다는 느낌 받았다"고 말했다.

다만 우리 기업이 중국 환경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드러냈다.

윤 장관은 "중국의 경우 우리 기술이 잘 통할 수 있는 분야가 꽤 있다고 본다"면서도 "문제는 우리나라의 환경 산업의 거의 70% 이상이 10인 이하 기업으로, 진출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기업들이 그렇게 많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우수 인력 확보가 힘들면 개발 발전 역량이 떨어지고, 자연스레 재무 구조도 안 좋아지는 악순환이 된다"며 "이 분야를 해결하는 것이 우리의 과제"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회의를 통해 3국간 해양쓰레기 감축 협력 문제도 물꼬를 텄다. 해양쓰레기는 중국이나 한국에서 나온 육상쓰레기들이 해류를 타고 일본 서해안 지역에 도달해 많은 문제가 됐다. 그간 일본 측에서 논의를 꾸준히 요구했지만 중국 측의 반대로 좀처럼 이뤄지지 않았다.

윤 장관은 "그 동안 중국에서 반응이 없었는데 이번에 전향적으로 나와 워크숍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며 "서로 쓰레기를 줄여 우리는 중국 영향을 덜 받고 일본은 우리 영향을 덜 받는 식으로 청정해역을 복원하는 하나의 첫 단추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