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 천지(왼쪽), 서울. 제공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환경TV뉴스]한철 기자 = 지난달 26일 러시아 야스니 발사장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된 다목적실용위성 아리랑 3A호가 촬영한 지구 관측 영상이 공개됐다.

14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아리랑 3A호에 대한 초기 운영 및 검보정을 진행 중으로 이번에 공개한 영상은 성능 점검 목적으로 촬영된 시험영상이라고 밝혔다.

열적외선 카메라로 촬영한 백두산 야간 영상에는 온도가 낮은 백두산 천지 부분이 어두운 색으로 나타나 주변 지역과의 온도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주간에 서울을 촬영한 적외선 영상에는 온도가 높은 지역은 빨간색으로, 온도가 낮은 지역은 파란색과 어두운색으로 표시돼 해당 지역의 온도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두바이 팜 쥬 메이라(왼쪽), 부르즈 알 아랍 호텔. 제공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밖에도 지난 1일 두바이 팜 쥬 메이라 지역과 부르즈 알 아랍 호텔을 촬영한 광학영상도 공개됐다. 영상에서는 팜 쥬 메이라 바닷가에 운항중인 배와 배가 지나간 항적을 볼 수 있으며 부르즈 알 아랍 주변의 해변가에 줄지어 있는 파라솔과 항구에 정박중인 배들도 선명하게 볼 수 있다.

아리랑 3A호는 발사 이후 위성 상태, 자세 제어 기동 성능, 영상레이더·자료전송 안테나 전개 기능 등 위성탑재체 구성품 전반의 기능 점검을 거쳤다.

오는 9월까지 정상 궤도에서 최종 검보정 작업을 진행한 후 4년간 528Km 상공에서 고성능 적외선 센서와 0.5m급 국내 최고 해상도 광학렌즈를 통해 도시 열섬 현상 등 기후변화 분석, 재해재난·국토·자원·환경감시 등에 활용될 영상정보를 공급하게 된다.

ha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