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환경위해 전기자동차 민간 보급 확대도 추진

[환경TV뉴스 - 수도권]김대운 기자 =경기도 환경교육의 허브 역할을 할 ‘경기도환경교육센터’가 4월부터 운영된다.

도는 이를 위해 지난 2월 공모와 심사를 거쳐 ‘경기도환경보전협회’를 위탁기관으로 선정하고 25일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환경보전협회는 4월부터 오는 2017년까지 3년 간 경기도환경교육센터를 운영한다.

그간 산발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각종 환경교육사업을 통합 지원하게 될 경기도환경교육센터는 환경교육에 대한 전문성 제고와 활성화를 위해 환경교육 정보 취합 및 제공, 환경교육 전문인력 양성, 환경교육 관련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환경교육 NGO 단체와의 환경네트워크 구축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도 환경교육센터를 위탁 운영하게 될 경기도환경보전협회는 국가 환경교육센터로 지정 운영되고 있는 환경보전협회의 지역협회로서, 국가 환경교육센터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갖춰 효율적으로 도 환경교육센터를 운영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도는 환경교육센터 운영에 앞서 2014년에 도비 1억5천만 원을 들여 전국 광역 지자체 중 최초로 광역 환경교육센터를 운영하고 교육전문 인력 39명 양성, 비영리 민간 환경단체에 대한 20개소 컨설팅 등 성과를 내기도 했다.

환경부는 이러한 도의 성과를 인정해 2015년도 경기도 환경교육센터 위탁운영 사업비 4억 원 중 2억 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도의 광역 환경교육센터 성과에 따라 타 지자체 광역 환경교육센터 지원도 검토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환경정책과장은 “경기도 환경교육센터는 향후 경기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 중요한 원동력.”이라며 “환경교육과 관련된 NGO 단체를 아우르고, 환경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선봉장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수탁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도는 청정환경을 유도하기 위해 올해 전기자동차 104대를 보급키로 했다.

도는 올해 민간에 78대, 공공에 26대 등 104대의 전기자동차를 보급하고, 완속충전기 74대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지난 2013년 안산에 민간부문 전기차 10대 보급을 시작으로, 올해 7배 이상 증가한 78대를 보급한다고 설명했다.

완속충전기는 지난해 37대를 구축했으며 올해 74대가 추가되면 모두 183개소로 늘어난다.

민간 보급은 수원·성남·고양·안산·평택·김포 등 6개 시를 대상으로 보조금 지원 방식으로 추진된다.

지자체별 보조금액은 수원·성남·고양·안산 등 4개시는 전기자동차 구매보조금으로 1대 당 2천만 원을 지원하며(평택 1,500만원), 별도로 충전기 설치비용 600만 원을 추가 지원키로 했다.

보급대수는 수원 26, 성남 5, 고양 5, 안산 10, 평택 2, 김포 30대이며, 김포시 30대는 전기버스로서 사업타당성검토 등을 거쳐 금년 하반기 중 운수업체에 지원할 계획이다.

자세한 공모 시기, 지원 대상 및 선정 기준, 보조금 액수, 지원 절차는 각 시별로 상이하며 해당 시청 환경부서로 문의해야 한다.

도에 따르면 전기승용차는 구매보조금과 세제지원책(개별소비세 등 최대 420만 원) 등에 힘입어 민간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출시된 전기승용차로는 기아자동차 레이 및 쏘울, 르노삼성자동차 SM3ZE, 한국GM의 스파크, BMW의 i3, 닛산의 LEAF가 있다.

오재영 도 기후대기과장은 “늘어나는 민간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내년에는 환경부와 시·군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민간보급량을 더욱 늘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dwk0123@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