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 정택민 기자 = 문화재청은 제주흑돼지를 천연기념물 제550호로 지정했다고 17일 밝혔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한반도에 돼지가 처음 들어온 것은 만주지역에 서식하던 돼지가 한민족과 함께 유입되면서부터로 추정된다.

또 제주 지역에서는 삼국지 위지 동이전(3세기), 성호사설(18세기) 등의 고문헌을 통해 흑돼지를 길렀다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다.

제주흑돼지는 일제강점기와 근대화를 거치면서 외국에서 도입된 개량종과의 교잡으로 순수 재래돼지의 개체 수가 급감하여 절종 위기에 처하게 됐다. 

이에 제주축산진흥원에서는 1986년에 우도 등 도서벽지에서 재래종 돼지 5마리를 확보해 현재까지 순수 혈통의 제주흑돼지를 사육·관리하고 있다.

이번에 천연기념물로 지정하는 제주흑돼지는 제주축산진흥원 내에서 사육 중이면서 천연기념물 표준품종으로 등록된 개체(이달 기준 260여마리 사육 중)에 한정된다. 

이들 흑돼지는 유전자특성 분석 결과 육지 재래돼지와는 차별된 혈통의 고유성을 유지하고 있다. 외형상 육지 흑돼지는 귀가 크고 앞으로 뻗은 반면 제주흑돼지는 귀가 작고 위로 뻗어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제주흑돼지는 제주도 특유의 기후와 풍토에 잘 적응해 체질이 튼튼하고 질병에도 강하다"면서 "우리나라 토종 가축으로서 천연기념물로 지정해 체계적으로 보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jtm1122@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