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산림청

 


[환경TV뉴스] 한철 기자 = 올해 산지 내 임산물 재배면적 제한이 폐지되는 등 산지규제가 완화된다. 

산림청은 3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5년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산림청은 올해 ▲창조경제로 산림산업 육성 ▲규제개혁으로 기업활동 지원 ▲산림재해 방지로 국민안전 확보 ▲산림복지서비스로 국민복지 증진 ▲국제사회의 그린리더십 구현 ▲지속가능한 산림자원 육성·관리 등 6대 전략목표를 추진한다.

우선 산림청은 국내 산림산업 육성을 위해 목재업체 30곳에 생산설비 현대화 자금을 지원하고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인 목재 펠릿 생산을 90t에서 95t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원산업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하는 등 산림분야의 유망산업인 정원산업을 육성할 방침이다.

산지 내 임산물 재배면적 제한(5만㎡ 이내)을 폐지하는 등 산지규제가 완화되고 산지원형을 최대한 보전하는 '생태적 산지이용'이 최초로 도입된다.

산림청은 산불발생시 산림헬기를 30분 내 출동하는 산림헬기 골든타임제를 강화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감시인력을 효율적으로 배치한다. 인명·재산피해 위험이 높은 생활권 산사태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재해예방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한다. 

산림청은 산림복지서비스 확대 방안도 마련했다. 유아의 창의성과 오감발달을 위한 '유아숲체험원'을 23곳에서 58곳으로 대폭 확대한다. 또 이용객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전국의 숲길 DB를 구축해 개방한다.

세계 자원경쟁에 대비해 해외조림을 38만ha에서 44만ha확대로 확대하고 '산림생태계 복원 이니셔티브' 이행계획을 마련하는 등 국제사회의 그린리더십도 강화된다. 통일에 대비해 대북 지원용 종자와 묘목을 비축하고 최초로 산간 양묘장 설립이 추진된다.

산림청은 또 '맞춤형 조림지도'를 고도화해 지역별 특성에 맞는 조림체계를 마련하고 '한국형 산림인증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올해는 산업경쟁력 강화와 규제개혁, 산림복지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궁극적으로 '국민행복'을 높여나가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ha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