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 부산지역 음식물쓰레기 처리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정책수립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일 부산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정명희 의원은 시 기후환경국의 새해 업무보고에서 음식물쓰레기 공공처리 시설의 확충과 현실성 있는 음식물쓰레기 감량 대책을 촉구했다.

정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부산지역 음식물 쓰레기 처리 시설 5곳(공공시설 2곳, 민간시설 3곳)의 처리용량은 1일 980t이지만 발생량 또한 처리용량과 같은 918t에 이른다.

설, 추석 등 명절이나 여름철에는 처리용량을 훨씬 초과해 지난해의 경우 1일 최대 발생량이 1350t에 이른 적도 있다.

처리시설 가동 과부화로 2013년에는 공공시설에서 3차례 고장을 일으켜 24일 동안 비상 가동에 나섰고, 지난해 9월에는 시설 대수선을 하고자 10일 정도 가동을 중단했다.

정 의원은 "현재 음식물 처리량이 시설 용량과 맞먹거나 최과하는 경우가 많아 가동 과부화로 고장이 날 경우 음식물처리의 대란이 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종문 기후환경국장은 "생곡에 처리용량 200t 규모의 음식물 처리 추가시설과 음식 폐기물로 산업용 가스를 생산할 수 있는 바이오가스 시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정 의원은 이처럼 급박한 사태가 오게 된 것은 현실성 없는 시의 음식물 쓰레기 감량정책과 2013년부터 시행된 음식물 쓰레기 폐수의 해양배출 금지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정의원은 또 "기존에는 바이오 가스화 시설을 만들어서 쓰레기를 자원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됐지만 한계가 있었다"며 "쓰레기 발생량 자체를 줄이는 것에 있어서 적극적인 정책을 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