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현 국림과학원장(왼쪽에서 네번째)과 과학원 부장급 간부 및 관계관이 함께 산불위험예측분석센터 설치에 따른 제막식을 하고 있다. 제공 = 국립산림과학원

 

[환경TV뉴스] 한철 기자 = 산불 위험을 미리 방지하고 산불 발생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국가산불위험예보시스템이 운영된다.

국립산림과학원은 봄철 산불재해방지를 위해 종합지원체제에 돌입하고 산불조심기간(2월1일~5월15일)동안 '산불위험예측-분석센터'를 설치키로 했다고 2일 밝혔다.

센터는 산불이 발생하면 현장에 과학적 기반의 산불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대형 산불이 발생 시 산불 자문과 원인 조사를 지원한다. 

국립산림과학원은 또 센터 운영을 통해 지역별 기후에 따른 산불 위험 정도를 감안한 산불 위험지수와 대형 산불 위험 예보를 발표할 예정이다.

산불확산예측프로그램. 제공 = 국립산림과학원

 

산불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산불확산예측프로그램과 산불현장정보공유시스템을 통해 국민에게 확산 경로와 주거지 주변까지의 산불 도달 시간을 미리 알려 진화와 대피 전략을 수립, 지원할 계획이다.

국립산림과학원 원명수 산림방재연구과 박사는 "올해 봄철(3~5월) 기온은 평년 기온(10~14℃)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건조 현상이 심화돼 대형 산불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 이를 대비하기 위한 대형산불위험예보 체계를 한층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a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