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서울형 녹색기술 육성을 위한 R&D 지원사업’ 의 올해 연구·개발 과제로 ‘서울시, 전기이륜차 상용화 핵심기술 개발’ 등 10개를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서울시의 녹색기술 R&D 육성 지원사업은 지난 2009년 7월 전국 최초로 수립한 저탄소 녹색성장 마스터플랜의 후속 조치로 시행 첫 해인 지난해부터 실시되고 있다.

이번 지원 대상 사업은 지난 3월부터 2개월간 대학교, 전문연구기관,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연구과제 수요조사를 실시해 총 87개 과제를 접수, 시책적용성과 시급성, 경제적 기대효과 등을 종합 평가해 선정했다.

올해 선정된 지원과제는 에너지 분야에 치중했던 전년도와는 달리 전기이륜차 2건, 생활환경 분야 4건으로 다양하게 선정함으로써 에너지문제 해결은 물론 소음, 악취 등 생활환경까지 아우르는 개선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선정된 과제와 관련, 언덕이 많은 서울시 지형에 맞는 전기이륜차 기술을 개발하고 전기이륜차용 충전시스템을 개발·보급함으로써 현재 배달 및 택배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으나, 매연과 소음이 심각한 기존 이륜차의 단점을 해결할 친환경 전기이륜차로 바꿔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금번에 선정된 연구과제를 수행할 최적의 연구기관을 6월말까지 공개경쟁을 통해 선정할 계획이며 과제별 지원금액은 최대 4억원이다.

정연찬 서울시 맑은환경본부장은 “금년도에는 녹색기술 육성을 통한 산업육성과 환경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는 과제를 중심으로 선정”했으며 “앞으로 연구수행 기관에 대한 적극적인 행정지원과 함께 연구 추진상황을 꼼꼼히 점검해 10개 과제가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심재훈 기자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