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CNN 방송화면 캡처

 


[환경TV뉴스] 정택민 기자 = 미국 동북부 지역에 들이닥친 최악의 폭설로 뉴욕 등 5개주가 '비상상황'에 들어갔다고 현지 언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기상청(NWS)은 이날부터 이틀간 미국 동북부 지역에 강한 바람을 동반한 폭설이 내릴 것이라며 '블리자드'(Blizzard)로 불리는 눈폭풍 경보를 발령했다. 

아울러 순간 최고시속 100㎞의 강풍과 함께 일부 지역에는 최대 90㎝의 눈이 쌓일 것으로 예보됐다.

이에 따라 인구 6000만명 이상이 사는 미국 뉴욕, 뉴저지, 코네티컷, 매사추세츠, 로드아일랜드 등 5개주가 동시다발로 주 차원의 비상상황을 발령했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가능하면 회사에 가지 말고 재택근무를 하라"며 자동차를 몰고 나오지 말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할 것을 당부했다.

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도 "우리가 전혀 경험하지 못했던 눈폭풍이 될 수 있다. 절대로 과소평가하지 말고 최악의 경우에 대비하라"고 전했다.

뉴욕주는 피해가 예상되는 주 남부 마을에 주 방위군을 배치하기로 하는 한편 오후 11시부터 간선도로 통행금지도 검토하고 있다.

뉴욕시는 이날 오후 8시까지만 지하철을 정상 운행하고, 이후는 감축 운행할 계획이다. 시 외곽으로 향하는 통근열차 역시 오후 11시 이후 감축 운행된다.

뉴저지주는 이날 주 공무원들을 일찍 귀가시키고 오는 28일 직장에 복귀하도록 하는 한편, 통근열차를 27일 하루 운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코네티컷주도 야간 이동금지 조치와 함께 긴급상황준비령을 발동했다.

대널 말로이 주지사는 이날 오전 긴급 기자회견에서 주내 모든 도로를 오후 9시부터 폐쇄할 것이라며 이같이 명령했다. 

그는 또 긴급 상황 준비령을 내렸으며, 버스운행시스템인 '코네티컷 트랜지트'도 이날 오후 8시까지만 운행하겠다고 밝혔다. 

매사추세츠 주 당국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보스턴은 27일 하루 대중교통 운행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항공사들도 예외 없이 '눈폭풍 경보'에 대응하고 있다.

운항 취소된 비행기 편수는 전날 밤까지 4300여 편이었으나 이날 오후에는 모두 6000여 편으로 늘어났다고 NBC방송이 보도했다.

뉴욕, 보스턴, 필라델피아 공항은 항공기 이·착륙 전면 금지될 가능성도 있다.

항공사들은 운항 취소 사실을 인터넷 홈페이지에 올리는 한편 예약 항공편의 운항 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것을 승객들에게 당부했다.

jtm1122@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