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방영 환경TV 초대석 '녹색을 듣는다' 인터뷰서 발주 입찰 담합 논란 반박
배출권거래제 문제는 "지금 좀 어려워도 시행하는 게 맞아"

▲ 이시진 한국환경공단 이사장

 

[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이시진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이 올해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공단 발주 대형 사업에 대한 대기업 입찰 담합 논란에 정면 반박했다.

플랜트 등 대형 사업을 무조건 저가로 수주하는 건 오히려 부실의 위험이 있다는 설명이다.

이 이사장은 최근 환경TV와 가진 인터뷰에서 상·하수도나 폐기물과 관련한 대형 발주 사업의 대기업 담합 문제를 언급했다.

그는 "지난해 5월에 취임해 보니 그런 가능성이 있어 보이는 사업이 하나 있어서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고 운을 뗐다. 공정위는 올해 대기업컨소시엄의 환경공단 발주 사업 입찰 담합을 8건 적발했다.

이어 이같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이유로 '저가 입찰' 위주의 현행 체제를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이와 관련, 이인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국감에서 최근 3년간 공단이 발주한 대형공사 17건 중 11건의 낙찰률이 97% 이상이라며 담합이 의심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 이사장은 "어떤 플랜트를 하나 설계할 때 가격을 그리 높게 하지 못하다보니 수주하려는 이들이 가격을 낮추는 것"이라며 "그래서 95~96% 수준에서 수주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입찰 담합을 하는 문제는 철저히 막아야 하지만 무조건 저가 수주를 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라고 본다"며 "부실이 될 수 있다. 적절한 가격에 (발주하고) 철저한 감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번 시공하면 20~30년 갈 수 있는 시설이 중요하다는 말도 덧붙였다.

담합 문제와 함께 '싱크홀' 우려를 낳은 노후 상수도관 문제도 언급했다.

이 이사장은 "우리나라 상수관 전체 길이가 18만㎞인데 그 중 약 28% 정도인 5만㎞가 노후화관이다"라며 "이 관을 고쳐야 되는데, 예산을 한 번에 투입할 수 없어 태백권을 중심으로 상수관망 개선 사업을 진행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내년 1월2일부터 본격화하는 배출권거래제에 대해서는 지금 어렵더라도 시행하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이사장은 "상대적으로 준비기간이 짧아 기업체가 많이 반대했다"면서 "하지만 우리가 세계 10대 경제대국이라면서 이런 문제는 뒤로 빠져선 안된다. 어차파 국제사회에 배출전망치(BAU) 대비 30%를 줄이겠다고 5년 전에 선포했으니 지금 좀 어려워도 시행하는 게 맞다"고 못박앴다.

이외에도 ▲강남역 등 대도시 침수 문제 ▲수질오염문제 ▲토양오염문제 ▲전기차 보급 문제 ▲층간소음 해결 방안 ▲석면 문제 대응 ▲라돈 문제 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시진 한국환경공단 이사장과 가진 좀 더 상세한 대담 내용은 잠시 후인 12일 오후 3시10분에 환경TV에서 방영하는 '환경TV 초대석 녹색을 듣는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올레IPTV(채널 166번)는 물론 인터넷 실시간 TV 서비스인 에브리온TV와 티빙을 통해서도 시청 가능하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