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 한철 기자 = 어린이집이나 놀이터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된 것을 확인해도 절반 이상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주영순 새누리당 의원이 6일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어린이활동공간 환경안전진단사업 사후관리 현황을 분석한 결과 5년간 유해물질이 검출된 어린이활동공간 2천4개소 중 개선되지 않은 곳이 무려 64.6%인 1천294개소나 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2009년이후 환경보건법 조기 정착을 위해 올해까지 76.7억원을 들여 시설 4천279곳의 중금속 함유여부를 무료로 측정해 주고 있다.

하지만 측정 시설이 개선되기는 커녕 시설소유자들의 경제적 부담만 완화시켜준 꼴이 됐다. 기준초과시설 2천4개소에서 개선이 된 곳은 고작 35.4%인 710개소에 그쳤고 나머지 64.6%는 개선되지 않았다.

주영순 의원은 "환경부에서 보다 적극적인 사후관리를 해서 개선을 유도해야 하는데 유선상으로 확인하는 탁상행정으로 시설개선은 더 요원해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지난 2009년 환경보건법이 시행된 이후 환경부는 어린이집 보육시설, 유치원, 초등학교 교실, 놀이터 등을 어린이 활동공간으로 중금속 등 유해물질에 대한 환경안전기준을 만들어 관리를 시작했다. 법 시행전 건축시설들에는 2016년까지 법적용의 유예를 두고 있다.

ha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